2018년 2월 2일 금요일/ 새벽기도 22일째 설교 (창 22번째 설교)
하나님은 사랑이시기에 공의로 벌을 집행하시면서도 끝은 복으로 끝나게 하신다.
22-22 창3:16-20 저주 속에 담긴 복
1.여자고통 - ①산고: 16절“네게 잉태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죄의 결과로 고통이 온다. 여자에게 육체적으로 겪는 고통 중에 가장 큰 고통이 산고라고 한다. 이는 하나님이 범죄하는 하와를 보며 겪었던 심적 고통을 반영하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 고통이 고통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고통이 끝나고 나면 아이를 품에 안을 수 있는 기쁨을 주신다. 이것이 이 세상에서 우리가 당하는 고통이 동굴이 아니요 터널이라는 것을 생각하게 한다. 터널은 고생은 되더라도 돌아가는 자보다 빨리 갈 수 있는 지름길이다.
②양육: 여자가 산고를 겪는다는 것은 낳으면 끝나는 것이 아니고 평생 자식을 키우는 동안 마음고생, 몸 고생이 수반된다. 아버지 날 나으시고 어머니 날 기르시고, 유대인의 기준도 엄마가 유대인이이어야 한다. 그러나 성경적으로 자녀를 양육하면 하나님은 틀림없이 고생보다 훨씬 값진 보람을 자식을 통해 받게 하신다.
③홧병: 남편에게도 16절“남편을 사모하고”는 사모하기 위해서는 항상 마음을 주어야 한다. 보살피고 수종 들고 하루도 편할 날이 없다. 사모하고는 *(데베크)인데 이는 접착제를 의미한다. 현대어로 표현하면 집착이다. 집착으로 인해 본인의 마음에 평정이 없다. 그러므로 남편에게 집착하는 것이 형벌인 셈이다.
아담이 아내 말을 듣고 망했다는 심리가 작용해서 남편들은 아내 말을 잘 듣지 않으려는 속성이 있다. 특히 한국 남성들은 더욱 그렇다. 그러니 아내의 마음 고생은 더해진다. 자기보다 못한 사람이 자기의 고집대로 행하는데 그대로 하면 안좋은 결과를 볼 것을 뻔히 아는데 그것을 조언해주는 아내의 말을 남편이 듣지 않을 때 아내는 속이 탄다. 한국 여성은 그것을 겉으로 발산하지 않고 속으로 삭인다. 그래서 한국 여성에게만 있는 속병인 홧병이 웹스터 사전에 오를 정도이다.
④죄로 인한 지위약화 - 16절“너는 남편을 사모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에덴 동산에서의 하와와의 입장은 아담을 돕는 배필로써 아담보다 더 많은 능력의 소유자였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버리고 마귀의 말을 좇음으로 남편의 지배를 받는 지위로 내려앉는다. 그러나 아내들은 남편에게 복종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남편이 목숨을 걸고 사랑하는 사랑도 받게 하신다. 엡5:23“아내들이여~”, 골3:18“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벧전3:1-2“아내 된 자들아~”, 딤전2:11-15“여자는 일절 순종함으로 종용히 배우라~”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람을 가르킬 때 남녀라고 한다. 그러나 죄를 지은 나쁜 사람들을 가르킬 때는 년놈이라고 한다. 하와가 먼저 죄를 지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2.남자고통 - 남자에게도 17절“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18절“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19절“네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하며 수고를 하여야 하겠끔 하신다. 물론 범죄전에도 에덴동산에 경작이 있었다. 그때에는 자기 성취수단으로써 기쁨의 과정이었다. 그러나 지금의 노동은 목구멍이 포도청이라 생계유지를 위한 노동으로 바뀐다. 지금도 자기 취향에 맞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할수 없이 돈을 벌기 위해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 85%라고 한다.
그러나 이것 또한 저주가 저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복이 숨어 있다. 내가 수고하면 먹을 수 있는 것이 복이다. 아무리 수고해도 먹지 못할 상황이 얼마나 많은가?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가 수고하면 수고한데로 먹게 해 주신다는 것이다. 시128:1-6“여호와를 경외하며~”
3.영적 터널 - 또한 죄의 결과로 사망이 온다. 19절“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그러나 이것 또한 하나님은 사망으로 끝나게 하시 않으시고 영생을 주신다. 롬6:23“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망을 이길 힘을 우리에게 주신다. 그 은혜에 감사하여 우리가 할 일은 주의 일에 더욱 힘쓰고 애쓰는 것이다. 고전15:55“사망아 너의 이기는 것이 어디 있느냐~”
창3:16 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잉태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 너는 남편을 사모하고 남편은 너를 다스릴 것이니라 하시고
17절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너더러 먹지 말라 한 나무 실과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인하여 저주를 받고 너는 종신토록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18절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너의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19절 네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필경은 흙으로 돌아가리니 그 속에서 네가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
20절 아담이 그 아내를 하와라 이름하였으니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미가 됨이더라
시128:1-6“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도에 행하는 자마다 복이 있도다/ 네가 네 손이 수고한 대로 먹을 것이라 네가 복되고 형통하리로다/ 네 집 내실에 있는 네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으며 네 상에 둘린 자식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이같이 복을 얻으리로다/ 여호와께서 시온에서 네게 복을 주실 지어다 너는 평생에 예루살렘의 복을 보며/ 제 자식의 자식을 볼지어다 이스라엘에게 평강이 있을지로다”
롬6:23“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고전15:55“사망아 너의 이기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아 너의 쏘는 것이 어디 있느냐/ 사망의 쏘는 것은 죄요 죄의 권능은 율법이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니/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을 앎이니라”
엡5:22-25“아내들이여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하라/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됨과 같음이니 그가 친히 몸의 구주시니라/ 그러나 교회가 그리스도에게 하듯 아내들도 범사에 그 남편에게 복종할찌니라/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
골3:18“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마땅하니라”
벧전3:1-2“아내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자기 남편에게 순복하라 이는 혹 도를 순종치 않는 자라도 말로 말미암지 않고 그 아내의 행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게함이니/ 너희의 두려워하며 정결한 행위를 봄이라”
딤전2:11-15“여자는 일절 순종함으로 종용히 배우라/ 여자의 가르치는 것과 남자를 주관하는 것을 허락지 아니하노니 오직 종용할찌니라/ 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을 받고 이와가 그 후며/ 아담이 꾀임을 보지 아니하고 여자가 꾀임을 보아 죄에 빠졌음이니라/ 그러나 여자들이 만일 정절로써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