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7일 목요일/ 새벽기도 873일째 신명기 144번째 설교
신11:3 애굽에서 그 왕 바로와 그 전국에 행하신 이적과 기사와
https://www.youtube.com/watch?v=LmIN2PeFCW8
873 200827목, 신11:3 (신11-17)
1.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 - 3절“애굽에서 그 왕 바로와 그 전국에 행하신 이적과 기사와”,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의 출애굽을 위하여 열 재앙을 내리신 것을 말한다. 이 이적과 기사를 통해 바로는 이스라엘 백성을 놓아줄 수밖에 없었고 애굽 백성들도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떠날 때 각종 패물을 원하는데로 주어 보내게 된다.
여기서 우리는 인간의 역사에 참여하시는 하나님을 볼 수 있다. 경건하다고 자칭하는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은 세속 역사에 관여하지 않으신다고 생각하고 성도가 나라 정치를 걱정하여 관여하는 것을 옳지 않다고 잘못 생각하고 있다.
이는 하나님의 거룩하심만 알고 이 세상이 하나님의 것임을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성경에 나오는 많은 왕들을 통해 역사를 이루시는데 그 왕들의 생각과 행동에 깊이 관여하신다. 행17:25-26“이는 만민에게 생명과 호흡과 만물을 친히 주시는 자이심이라/ 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사 온 땅에 거하게 하시고 저희의 연대를 정하시며 거주의 경계를 정하셨으니”
하나님은 역사를 주관하고 계시지 인간이 하는데로 보고만 계시는 구경꾼이 아니다.
인간 사회에 있어서도 기업의 대주주가 투자만 하고 기업이 흥하든지 망하든지 구경만 하고 있는 대주주는 없다. 하나님은 친히 세상과 만물과 인간을 만드신 세상의 주인이시다. 물론 잠시 세상이 인간이 죄를 지음으로 하나님께 위임 받은 위임권을 마귀에게 빼앗겼지만 그 위에는 하나님의 능력이 지배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시47:2“지존하신 여호와는 엄위하시고 온 땅에 큰 임군이 되심이로다”
마귀는 십자가에서 심판받고 머리를 상해서 힘이 없는 상태에서 존재한다. 이는 성도들로 하여금 싸워서 이기는 자로 만들기 위한 하나님의 경륜이다. 이기는 자만이 흰옷을 입고 생명책에 기록이 된다. 계3:5“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 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
하나님은 인간의 모든 일에 관여하실 뿐아니라 한 나라는 물론 인류의 모든 일에도 관여하신다. 대상29:11“여호와여 광대하심과 권능과 영광과 이김과 위엄이 다 주께 속하였사오니 천지에 있는 것이 다 주의 것이로소이다 여호와여 주권도 주께 속하였사오니 주는 높으사 만유의 머리심이니이다/ 부와 귀가 주께로 말미암고 또 주는 만유의 주재가 되사 손에 권세와 능력이 있사오니 모든 자를 크게 하심과 강하게 하심이 주의 손에 있나이다”
베드로는 헤롯에게 체포되어 감옥에 갇혔다가 처형되기 전날 밤에 주께서 천사를 보내어 그를 구출한 사건을 통해 하나님이 역사의 중심에 서 계심을 알게 된다. 행12:11“이에 베드로가 정신이 나서 가로되 내가 이제야 참으로 주께서 그의 천사를 보내어 나를 헤롯의 손과 유대 백성의 모든 기대에서 벗어나게 하신 줄 알겠노라 하여”
역사의 중심에 계신 하나님을 알아야 하며 진행되는 사건 속에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할 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