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28일 수요일/ 새벽기도 69일째 설교 (창 69번째 설교)
이삭의 탄생은 기적적이고 이는 예수님 탄생의 그림자이다.
69-69 창21:1-7 이삭의 탄생
창21:1 여호와께서 그 말씀대로 사라를 권고하셨고 여호와께서 그 말씀대로 사라에게 행하셨으므로/2 사라가 잉태하고 하나님의 말씀하신 기한에 미쳐 늙은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으니/3 아브라함이 그 낳은 아들 곧 사라가 자기에게 낳은 아들을 이름하여 이삭이라 하였고/4 그 아들 이삭이 난 지 팔 일 만에 그가 하나님의 명대로 할례를 행하였더라/5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낳을 때에 백 세라/6 사라가 가로되 하나님이 나로 웃게 하시니 듣는 자가 다 나와 함께 웃으리로다/7 또 가로되 사라가 자식들을 젖 먹이겠다고 누가 아브라함에게 말하였으리요마는 아브라함 노경에 내가 아들을 낳았도다 하니라
1.하나님의 때 – 2절“기한에 미쳐”, 하나님은 하나님의 때에 틀림없이 일을 이루신다. 우리는 많은 것을 하나님께 이루어 주시길 기도한다.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기도에 응답해 주신다. 때에 따라서는 하나님의 뜻에 합당치 않거나 우리가 바라는 일이 응답이 안되는 것이 우리에게 유익할 때 응답을 주시지 않는다. 약4:3“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함이요/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 그 응답을 주시지 않는 것도 응답의 한 형태임으로 우리의 모든 기도는 응답이 되는 것이다. [다단계 금융 사기로부터 보호]
그런데 그 응답이 되는 것은 우리의 때가 아닌 하나님의 때에 응답을 주신다. 이는 하나님은 우리의 생각과 달리 전지하신 분이기에 우리에게 가장 좋은 때에 가장 좋은 것으로 응답해 주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때를 선택하여 주시는 것이다. 그것을 모르는 성도는 기도하다가 지쳐서 포기하는 안타까운 경우를 연출하기도 한다.
2,기적 - ①사라의 기적: 2절“사라가 잉태하고 하나님의 말씀하신 기한에 미쳐 늙은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으니”,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후세를 약속하시고 25년 후인 백세가 되어서야 아들을 주신다. 이는 하나님은 기적을 행하시는 분이라는 것을 많은 사람에게 나타내려 함이다.
②우리의 기적: 우리의 삶에 있어서 어려운 고난이 있을 때가 있다. 해결하기가 어려운 고난일수록 기적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그때 낙심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기적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기적을 행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의 능력을 믿고 우리의 아버지 되시는 좋으신 하나님이 반드시 기적을 행해 주실 사랑을 믿고 열심히 기도하면 우리에게 기적을 베풀어 주사 우리로 기적을 체험하게 하신다. 이는 우리의 믿음을 키우시고 하나님께서 분명히 살아계심을 보이시기 위함이다.
③생활 속의 기적: 기적은 기적을 인정하는 사람이 경험할 수 있다. 우리 일상생활에 많은 기적이 일어난다. [버스 정류장에서 친구를 만나서 만원을 꾼 일], 생활 중에서 일어나는 일을 하나님의 은혜로운 기적으로 연결을 시켜 버릇하면 우리 생활 중에 기적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그 기적에 감사할 수 있고 마치 내가 하나님의 사랑을 독차지 하고 있는 것 은 황송함이 느껴져 몸들 바를 모를 지경이 된다. 나라는 존재가 무엇이 관대 이처럼 엄청난 사랑을 주시는가에 깨어있게 된다.
3.형통 – 2절“낳으니”, 사라는 90세에 아들을 낳았다. 90세 노인이 산고의 고통을 겪는다는 것이 상상하기 힘들다. 그러나 본문은 아주 상쾌하고 경쾌하고 통쾌하게 낳았다고 간단하게 기술한다. 어떤 고행의 흔적이 없다.
이와 같이 하나님이 일을 이루어 주실 때에는 인간의 상상을 초월하는 형통을 주신다. 고전2:9“기록된 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도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도 생각지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하나님이 우리에게 베풀어 주시는 기적은 우리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방법으로 행하신다. 그 이유는 인간이 예측 가능한 방법으로 행하시면 인간은 절대로 하나님께 영광 돌리지 않는다.
4.이삭 탄생의 의미 – 이삭의 탄생은 무엇보다도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여러번 약속하셨던 후손을 주시겠다는 약속의 성취이며, 전 인류를 구원하실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를 이어가는데 있다. 이삭의 탄생과 예수님의 탄생의 공통점은 ①경수가 끊어진 사라에서의 기적, 동정녀로서의 기적, ②이삭의 이름을 낳기 전에 미리 아브라함에게 알려주시고 예수의 이름을 미리 요셉에게 알려주셨다. 즉 이삭의 탄생은 예수님의 탄생의 그림자이다.
불임자들은 기도하라. ‘삭을 낳게 기적의 하나님 이제 제 차례입니다. 기적을 베풀어 주시옵소서.’
5.약속을 성취하시는 하나님 – 하나님은 신실하신 분이기에 약속하신 것은 반드시 이루신다. 이루시는 때가 인간이 바라는 때와 차이가 있을 뿐이다. 성경을 통해 많은 약속을 주셨고 그 모든 것을 다 이루신다.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약속은 종말 심판인데 이것도 반드시 하나님의 때에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때를 준비해야 한다. 예수를 믿음으로 아무도 멸망치 않고 구원을 받아야 한다.
요3:16“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요5:24“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람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행16:31“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창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벽기도71 [두려움] 창21:14-21 두려움 제거 비결 [배목새벽설교] (0) | 2024.06.15 |
---|---|
새벽기도70 [교만] 창21:8-14 이스마엘과 이삭 [배목새벽설교] (0) | 2024.06.15 |
새벽기도68 [순종] 창20:8-18 모범적인 아비멜렉과 비모범적인 아브라함 [배목새벽설교] (0) | 2024.06.15 |
새벽기도67 [보호] 창20:1-8 아브라함과 아비멜렉 [배목새벽설교] (0) | 2024.06.15 |
새벽기도66 [분별] 창19:30-38 분별력을 갖자 [배목새벽설교] (0) | 2024.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