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3일 금요일/ 새벽기도 409일째 설교 (레 84번째 설교)
https://www.youtube.com/watch?v=F4w6SRqjOVA
409-84 190503금, 레19:4 (레19-13)
1.자기를 위하여 - 4절“너희는 헛것을 위하지 말며 너희를 위하여 신상들을 부어 만들지 말라 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니라”, 우상을 만들지 말라고 하시는데 우상의 특징은 자기 자신을 위하여 만드는 것이다. 4절“너희를 위하여 신상들을 만들지 말라”
자기를 위하여 자기의 유익을 찾고자 하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라. 이것이 가장 지혜로운 자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명령을 주신다. 부모를 공경하면 이 땅에서 잘되고 장수하는 복을 주시고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면 우리에게 즐거움을 주신다. 사58:13-14“만일 안식일에 네 발을 금하여 내 성일에 오락을 행치 아니하고 안식일을 일컬어 즐거운 날이라 여호와의 성일을 존귀한 날이라 하여 이를 존귀히 여기고 네 길로 행치 아니하며 네 오락을 구치 아니하며 사사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네가 여호와의 안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라 내가 너를 땅의 높은 곳에 올리고 네 조상 야곱의 업으로 기르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이니라”
하나님의 율법은 우리에게 유익이 된다. 곤란 중에 위로가 되고 생명이 된다. 시119:50“이 말씀은 나의 곤란 중에 위로라 주의 말씀이 나를 살렸음이니이다”
우상은 자기 자신을 위하여 만드는 것이기에 우상숭배자들은 탐욕스럽다.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사랑이 없다. 오직 자기 욕구만 채우려고 든다. 이것이 사회적으로 암적인 존재가 되는 것이다.
2.헛것 – 4절“너희는 헛것을 위하지 말며”, 우상은 아무런 능력도 권세도 없는 무가치한 존재이다. 대상16:26“만방의 모든 신은 헛것이요 여호와께서는 하늘을 지으셨음이로다”
사람이 우상을 만들고 그것을 통해 자신의 욕구를 채우고자 하는데 그것에 영적인 존재인 귀신이 달라붙어서 역사를 한다. 귀신이 행하는 것이 능력으로 보일 수도 있다. 말세에는 마귀도 능력을 행한다. 계13:13-14“큰 이적을 행하되 심지어 사람들 앞에 서 불이 하늘로부터 땅에 내려 오게 하고/ 짐승 앞에서 받은바 이적을 행함으로 땅에 거하는 자들을 미혹하며 땅에 거하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칼에 상하였다가 살아난 짐승을 위하여 우상을 만들라 하더라”
우상을 통해 마귀의 능력으로 이 땅에서 성공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그 능력이 헛된 것은 그것은 파멸로 이끄는 미끼이기에 위험하고 헛된 것이다. 요10:10“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 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성경은 우상을 허무한 것으로 기록하고 있다. 왕하17:15-16“여호와의 율례와 여호와께서 그 열조로 더불어 세우신 언약과 경계하신 말씀을 버리고 허무한 것을 좇아 허망하며 또 여호와께서 명하사 본받지 말라 하신 사면 이방 사람을 본받아/ 그 하나님 여호와의 모든 명령을 버리고 자기를 위하여 두 송아지 형상을 부어 만들고 또 아세라 목상을 만들고 하늘의 일월 성신을 숭배하며 또 바알을 섬기고”
또 우상을 가증한 것이라고 한다. 대하15:16-17“아사 왕의 모친 마아가가 아세라의 가증한 목상을 만들었으므로 아사가 그 태후의 위를 폐하고 그 우상을 찍고 빻아 기드론 시냇가에서 불살랐으니/ 산당은 이스라엘 중에서 제하지 아니하였으나 아사의 마음이 일평생 온전하였더라”
또한 우상은 거짓된 것이며 멸망을 가져온다. 렘10:14-15“사람마다 우준하고 무식하도다 금장색마다 자기의 조각한 신상으로 인하여 수치를 당하나니 이는 그 부어 만든 우상은 거짓 것이요 그 속에 생기가 없음이라 그것들은 헛것이요 망령되이 만든 것인즉 징벌하실 때에 멸망할 것이나”
예수님께서도 가장 큰 재앙 때에 생길 우상을 멸망의 가증한 것이라고 하신다. 마24:15-16“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 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그 때에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할지어다”
사람들은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우상으로 바꾸고 있다. 롬1:22-23“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우준하게 되어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금수와 버러지 형상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요즈음 모든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것은 돈과 건강이다. 돈은 신적 위치에 올라 맘몬신으로서 자리 잡고 모든 영역에서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물질만능주의가 팽배하게 하여 돈을 사랑하게 만드는데 이것이 일만악의 뿌리가 되어 믿음에서 떠나게 한다. 딤전6:17“네가 이 세대에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전5:10“은을 사랑하는 자는 은으로 만족함이 없고 풍부를 사랑하는 자는 소득으로 만족함이 없나니 이것도 헛되도다”
딤전6:9-10“부하려 하는 자들은 시험과 올무와 여러 가지 어리석고 해로운 정욕에 떨어지나니 곧 사람으로 침륜과 멸망에 빠지게 하는 것이라/ 돈을 사람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사모하는 자들이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
3.하나님보다 앞서는 것은 모두 우상이다. 성도들이 하나님을 섬긴다고 하면서 자신의 욕구를 채우는 수단으로 이용하는 경향이 있다.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서는 무감각하고 자신의 곤란이 올 때만 하나님께 도움을 청한다. 영적 먹튀 현상이 만연하다.
하나님께서 내 영혼을 구원해 주셔서 영생에 이르게 해주신 구원의 은혜만 생각해도 우리는 모든 것을 가진 자가 된다. 그 복음을 나누어 주기에 바빠야 할 우리다. 그러나 복음전도에는 안중에도 없고 오직 나만을 위해 사는 삶이 우상숭배의 삶이다.
우리의 삶은 나를 위한 삶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야 할 사명을 가진자들이다. 고전6:19-20“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고전10:31“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레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벽기도411 [구제] 레19:9-10 불우이웃 돕는 원칙 [배목새벽설교] (0) | 2024.07.19 |
---|---|
새벽기도410 [순종] 레19:5-8 순종과 회개 [배목새벽설교] (0) | 2024.07.19 |
새벽기도408 [효도] 레19:3 부모공경과 안식일 준수 [배목새벽설교] (0) | 2024.07.19 |
새벽기도407 [거룩] 레19:1-2 거룩 [배목새벽설교] (0) | 2024.07.19 |
새벽기도406 [자학] 레18:24-30 범죄는 자학이다 [배목새벽설교] (0) | 2024.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