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1월 10일 주일/ 새벽기도 588일째 설교 (민 117번째 설교)
588-117 191110주일, 민15:17-21
https://www.youtube.com/watch?v=wp67IOC63NM
1.은혜의 구원 - 17-18절“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가 나의 인도하는 땅에 들어가거든”, 지금 가데스 바네아 불신, 불순종으로 인해 광야로 다시 와서 징계 속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은 또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할 일에 대해 말씀하신다. 이는 하나님이 약속의 땅 가나안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반드시 들어갈 것을 상기시키시는 것이다.
그런데 주의 깊게 볼 단어는 “나의 인도하는 땅”이다. 가나안 땅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자신들이 힘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인도하심으로 들어가게 되는 땅이다. 이스라엘 백성의 능력으로는 애굽 종살이에서도 나올 수 없는 존재들이었다.
가나안은 천국을 상징하는 것인데 천국은 인간의 의지와 지혜와 능력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의 인도하심이 있어야 갈 수 있는 곳이다. 딤후4:18“주께서 나를 모든 악한 일에서 건져 내시고 또 그의 천국에 들어가도록 구원하시리니 그에게 영광이 세세 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하나님이 독생하신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지 않으셨다면 인간의 구원은 불가능했다. 구원은 하나님이 은혜를 베풀어서 철저하게 거져 선물로 주신 것이고 그 선물을 받는 손이 믿음이다. 엡2:8-9“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롬3:24“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자 되었느니라”
그런데 구원에 대한 잘못된 가르침이 많다. 율법주의자들은 율법을 철저하게 준수하면 천국에 이를 수 있다고 하고, 영지주의자들은 어떤 특별한 지식을 얻으면 천국에 간다고 하고, 종교다원주의자들은 어떻게 누구를 믿든지간에 열심히 믿기만 하면 천국에 간다고 한다. 어떤 사람은 고행이나 선행을 통하여 천국에 간다고 한다. 이러한 가르침은 인간을 멸망을 끌고 가려는 사탄의 속임수이다.
구원은 오직 사탄을 심판하사 우리의 죄를 해결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보혈의 능력을 믿는 자만이 갈 수 있다. 요14:6“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행4:12“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이단 사설을 전하는 자는 저주를 받게 된다. 갈1:8-9“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의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골2:8“누가 철학과 헛된 속임수로 너히를 노략할까 주의하라 이것이 사람의 유전과 세상의 초등 학문을 좇음이요 그리스도를 좇음이 아니니라”
딛3:10“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행위는 믿음으로 구원 받은 후에 구원 받은 자로서 구원 받았음을 증명하는 외적 표증으로 나타내고 상급을 쌓기 위해 행하는 것이지 믿음 없이 행위로만 구원은 절대 있을 수 없다. 딤후1:9“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사 거룩하신 부르심으로 부르심은 우리의 행위대로 하심이 아니요 오직 자기 뜻과 영원한 때 전부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하심이라”
딛3:5“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2.헌금 - 20-21절“너희의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을 거제로 타작 마당의 거제 같이 들어 드리라/ 너희가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을 대대에 여호와께 거제로 드릴찌니라”,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은 모든 곡식이 하나님의 것임을 고백하는 신앙고백이다.
거제를 드리는 자는 하나님께 받은 것이 있다는 증거이다. 하나님께서 주신 것으로 하나님께 드린다. 또한 받은 자는 당연히 그것을 하나님께 받은 것임으로 일정량을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각자 받은 양이 다르다. 자기가 받은 양대로 드리면 된다. 많이 받은 자는 많이, 적게 받은 자는 적게 드리면 된다. 신16:17“각 사람이 네 하나님 여호와의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 물건을 드릴지니라”
눅12:48“알지 못하고 맞을 일을 행한 종은 적게 맞으리라 무릇 많이 받은 자에게는 많이 찾을 것이요 많이 맡은 자에게는 많이 달라 할 것이니라”
3.가루 - 20-21절,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을 거제도 드린다. 곡식을 가루로 만든 것은 철저한 자기 부인을 의미한다. 부활의 첫 열매 되신 예수님도 하늘 보좌 버리시고 이 땅에 철저히 낮아지셔서 임하셔서 생명의 떡이 되셨다. 빌2:5-8“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된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니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곡식이 완전히 가루가 되면 본래의 형상이 다 부서지고 또 다른 떡으로 변화되듯이 성도는 새로운 피조물로 탄생된다. 고후5:17-19“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이는 옛 자아를 벗어버리고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어야 한다. 옛 사람을 벗는데 있어서 대표적인 것이 욕심을 벗어 버리는 것이다. 엡4:22“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사람을 벗어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사람을 입으라”
욕심의 죄의 근원이 된다. 약1:15“욕심이 잉태한 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 즉 사망을 낳느니라”
그러므로 욕심이 하나님의 진노를 부른다. 골3:5“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이것들을 인하여 하나님이 진노가 임하느니라”
엡2:3“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민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벽기도590 [죄] 민15:25-31 공동체의 죄 [배목새벽설교] (0) | 2024.08.11 |
---|---|
새벽기도589 [문화] 민15:20-24 문화전쟁 [배목새벽설교] (0) | 2024.08.11 |
새벽기도587 [모범] 민15:11-16 나를 본 받으라 [배목새벽설교] (0) | 2024.08.11 |
새벽기도586 [소망] 민15:1-10 삶을 기쁘고 즐겁고 감사하게 [배목새벽설교] (0) | 2024.08.11 |
새벽기도585 [보호자] 민14:42-45 나의 힘이 되신 예수 [배목새벽설교] (0) | 2024.08.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