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4월 13일 월요일/ 새벽기도 737일째 설교 (신 8번째 설교)
신1:10-12 10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번성케 하셨으므로 너희가 오늘날 하늘의 별 같이 많거니와 11 너희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현재보다 천배나 많게 하시며 너희에게 허락하신 것과 같이 너희에게 복 주시기를 원하노라 12 그런즉 나 홀로 어찌 능히 너희의 괴로운 것과 너희의 무거운 짐과 너희의 다툼을 담당할 수 있으랴
737-8 200413월, 신1:10-12 (신1-43)
새벽기도737 [번성] 신1:10-12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번성한다 (737, 본문자막) [배목새벽설교] (youtube.com)
1.하나님의 은혜로 인한 번성 - 10절“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번성케 하셨으므로 너희가 오늘날 하늘의 별같이 많거니와”, 이스라엘의 시작은 아브라함으로부터 시작되어 이스라엘의 손자 야곱때 70인의 식솔을 이끌고 아들 요셉이 총리로 있는 애굽에 이주했을 때부터 애굽에서 번성하여 200만 명의 인구가 형성된 것이다. 70명이 430년 만에 200만 명이 된 것을 하나님이 하셨다는 것이다. 애굽에 이주한지 30년 째 부터는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의 노예가 되어 고통스러운 생활을 하면서 번성한 것이다.
교회의 성장도 마찬가지이다. 교회의 탄생은 마가다락방 성령강림으로 시작이 되었는데 그때 성도가 120명이었다. 그들에 의해 100년이 되기 전에 로마 전 도시에 교회가 세워지고 성도가 늘어나게 된다. 급기야 313년에는 기독교가 로마의 국교가 되는 일이 발생된다.
한국교회의 성장은 세계적으로 찾아보기 힘든 경우이다. 100년 만에 천만 명의 성도, 인구의 1/4이 성도가 된 나라가 지구상에는 없다.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기에 가능한 것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면 성도만 늘어나는 것이 아니라 국가도, 가정도, 개인도 반드시 번성케 된다. 성도들이 항상 기도할 때마다 나라와 민족을 위해서 기도하니 6.25사변 직후 세계에서 순위에 드는 빈민국에서 세계 12위로 경제가 도약하는 것, 민주주의가 정착한 것 등이 하나님의 은혜로 된 것이다.
요셉이 보디발의 종으로 팔려 갔을 때에도 하나님이 요셉과 함께 하니 보디발 집이 복을 받는다. 창39:3“그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케 하심을 보았더라”
물론 우리 국민이 많이 노력을 했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하나님이 은혜를 주시지 않으면 되지 않는다. 시127:1-2“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아니하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되며 여호와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숫군의 경성함이 허사로다/ 너희가 일찍이 일어나고 늦게 누우며 수고의 떡을 먹음이 헛되도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에는 잠을 주시는도다”
하나님이 함께 하셔서 그 은혜를 덧입어 번성하는 것인데 오늘날 많은 사람은 인본주의에 쌓여서 개인적 노력과 학문적 경영기법에 의한 번성을 꾀한다. 교회도 그러한 반열에 서고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2.번성의 비결 – 12절“그런즉 나 홀로 어찌 능히 너희의 괴로운 것과 너희의 무거운 짐과 너희의 다툼을 담당할 수 있으랴”, 모세는 자신이 지도자로 있으면서 이스라엘 백성들로 인한 여러 어려움을 혼자서 담당할 수 없었다고 한다. 이는 우리도 마찬가지이다. 인생 살면서 어려운 일로 인해 우리의 번성이 막힐 때가 있다.
하나님이 함께 하셔야 번성하는 것인데 지금 우리가 하나님과 함께 한다. 내 안에 성령이 계시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에게 성경을 주셔서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와 항상 함께 있게 하신다.
나무가 과실을 잘 맺으려면 물이 있어야 한다. 그 물이 하나님의 은혜이다. 그런데 성경에서의 물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요4:13-14“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애 이 물을 먹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요7:37-38“명절 끝 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생명수는 값없이 주어진다. 계22“17”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 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
하나님의 말씀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는 번성의 복을 누리게 된다. 시1:1-6“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악인은 그렇지 않음이여 오직 바람에 나는 겨와 같도다/ 그러므로 악인이 심판을 견디지 못하며 죄인이 의인의 회중에 들지 못하리이다/ 대저 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하리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