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28일 화요일/ 새벽기도 843일째 신명기 114번째 설교
신9:7-8 같은 돌에 두 번 넘어지지 말라 7 너는 광야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격노케 하던 일을 잊지 말고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부터 이곳에 이르기까지 늘 여호와를 거역하였으되 8 호렙산에서 너희가 여호와를 격노케 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진노하사 너희를 멸하려 하셨느니라
https://www.youtube.com/watch?v=TGOcQL6TWeM
843 200728화, 신9:7-8 (신9-35)
1.실수회상 - 7절“너는 광야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격노케 하던 일을 잊지 말고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나오던 날부터 이 곳에 이르기까지 늘 여호와를 거역하였으되”, 광야에서 하나님 여호와를 격노케 한 일이 출32장의 시내 평지에서의 금송아지 숭배 사건이다.
늘 여호와를 거역했다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출애굽하여 광야에 올 때부터 하나님을 거역한 경험이 있다.
①다베라의 원망 - 다베라에서는 악한 말로 여호와를 원망한다. 민11:1-3“백성이 여호와의 들으시기에 악한 말로 원망하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진노하사 여호와의 불로 그들 중에 불어서 진 끝을 사르게 하시매/ 백성이 모세에게 부르짖으므로 모세가 여호와께 기도하니 불이 꺼졌더라/ 그 곳 이름을 다베라라 칭하였으니 이는 여호와의 불이 그들 중에 붙은 연고였더라”
본래 원망은 심판을 부르고 심판의 결과는 멸망이다. 약5:9“형제들아 서로 원망하지 말라 그리하여야 심판을 면하리라 보라 심판자가 문밖에 서 계시니라”
고전10:10“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저희와 같이 원망하지 말라”
②기브롯 핫다아와의 탐욕 – 기브롯 핫다아와에서는 고기가 먹고 싶다고 해서 메추라기를 보내 주셨더니 감사는 없고 고기를 탐하기만 하다가 심판을 받은 사람도 있다. 민11:31-34“바람이 여호와에게로서 나와 바다에서부터 메추라기를 몰아 진 곁 이편 저편 곧 진 사방으로 각기 하룻길 되는 지면 위 두 규빗쯤에 내리게 한지라/ 백성이 일어나 종일종야와 그 이튿날 종일토록 메추라기를 모으니 적게 모은 자도 십 호멜이라 그들이 자기를 위하여 진 사면에 펴 두었더라/ 고가기 아직 잇사이에 있어 씹히기 전에 여호와께서 백성에게 대하여 진노하사 심히 큰 재앙으로 치셨으므로/ 그 곳 이름을 기브롯 핫다아와라 칭하였으니 탐욕을 낸 백성을 거기 장사함이었더라”
약1:14-15“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의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또한 이 욕심으로 인해 하나님의 진노가 임한다. 골3:1-2“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엣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위엣 것을 생각하고 땅엣 것을 생각지 말라”, 5절“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이것들을 인하여 하나님이 진노가 임하느니라”
엡2:1-3“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그 때에 너희가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속을 좇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전에는 우리도 다 그 가운데서 우리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③가데스바네아의 반역 - 또한 민14장에는 가데스바네아에 도착해서 가나안 땅을 탐지하고 그 땅을 악평하고 애굽으로 돌아가자고 하며 하나님의 사람 여호수아와 갈렙을 돌로 치려하는 반역사건을 일으킨다. 민14:1-10
그 결과 40년간 광야에서 방랑하면 출애굽 1세대들이 다 죽는 징계를 당한다.
2.회개 - 과거의 잘못을 잊지 않음으로 앞으로 잘못하지 않도록 교훈하는 것이다. 사람에게 있어서 실수는 누구에게나 있다. 그러나 그 실수 이후의 행동이 중요하다. 실수를 인정하고 회개하고 조심하면 된다. 실수로 인해 자신이 곤란해지고 잘 보이기가 망가짐으로 인해 자신의 잘못에 대해 변명으로 모면해 보려고 하는 태도는 결코 바람직하지 못하다.
실수에 대해 철저하게 회개하고 그 길을 멀리하지 않으면 같은 실수를 계속해서 반복하게 된다. 한번 넘어진 돌에 두 번 넘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①다윗 -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다윗이 평생에 하나님께 지은 죄 두 가지가 인구조사와 밧세바 사건이다. 그는 밧세바 사건 이후에 여자를 멀리하는데 말년에 아리따운 어린 수넵 여인 아비삭을 후처로 들였을 때에도 그녀를 멀리하는 것을 본다. 왕상1:1-4“다윗 왕이 나이 많아 늙으니 이불을 덮어도 따뜻하지 아니한지라/ 그 신복들이 왕께 고하되 우리 주 왕을 위하여 젊은 처녀 하나를 구하여 저로 왕을 모셔 봉양하고 왕의 품에 누뤄 우리 주 왕으로 따뜻하시게 하리이다 하고/ 이스라엘 사방 경내에 아리따운 동녀를 구하다가 수넴 여자 아비삭을 얻어 왕께 데려왔으니/ 이 동녀는 심히 아리따운 자라 저가 왕을 봉양하여 수종하였으나 왕이 더불어 동침하지 아니하였더라”
물론 자신의 실수에 대해 너무 깊이 빠져 미래를 보지 못하는 것도 잘못이다. 실수를 어떻게 대체하느냐에 따라서 미래가 달라진다.
②에스라와 느헤미야 – 이스라엘이 범죄하여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갔다가 귀환한 후에 이들은 또다시 이방 여인과 결혼하는 범죄에 빠진다. 이때 지도자였던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이 일의 위험성을 즉각 간파하고 바로잡는다.
③베드로 – 베드로가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큰 죄를 범하였지만 그 사실ㅇ르 평생 기억하고 반성함으로 일생을 주님께 헌신할 수 있었다.
'신명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벽기도 845 [돌판] 신명기 9장 14절로 17절 깨뜨린 돌판 (843, 본문자막) [배목새벽설교] (0) | 2025.01.07 |
---|---|
새벽기도 844 [명심] 신명기 9장 9절로 13절 잊지 말라 (842, 본문자막) [배목새벽설교] (0) | 2025.01.07 |
새벽기도 842 [전쟁] 신명기 9장 4절로 6절 선한 싸움 (840, 본문자막) [배목새벽설교] (0) | 2025.01.07 |
새벽기도 841 [회개] 신명기 9장 3절 회개 (839, 본문자막) [배목새벽설교] (0) | 2025.01.06 |
새벽기도 840 [교만[ 신명기 9장 1절로 2절 교만 (838, 본문자막) [배목새벽설교] (0) | 2025.0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