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8일 수요일/ 새벽기도 413일째 설교 (레 88번째 설교)
https://www.youtube.com/watch?v=tWYgXNxbxZo
413-88 190508수, 레19:13-14 (레19-36)
1.이웃 압제 - 13절“너는 네 이웃을 압제하지 말며 늑탈하지 말며 품군의 삯을 아침까지 밤새도록 네게 두지 말며”, 성경은 사회적 약자를 돌아보지 않는 자들을 단호하게 정죄한다. 슥7:10-14“과부와 고아와 나그네와 궁핍한 자를 압제하지 말며 남을 해하려 하여 심중에 도모하지 말라 하였으나/ 그들이 청종하기를 싫어하여 등으로 향하여 듣지 아니하려고 귀를 막으며/ 그 마음을 금강석 같게 하여 율법과 만군의 여호와가 신으로 이전 선지자들 빙자하여 전한 말을 듣지 아니하므로 큰 노가 나 만군의 여호와께로서 나왔도다/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였었노라 내가 불러도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은즉 그들이 불러도 내가 듣지 아니하고/ 회리바람으로 그들을 그 알지 못하던 모든 열국에 해치리라 한 후로 이 땅이 황무하여 왕래하는 사람이 없었나니 이는 그들이 아름다운 땅으로 황무하게 하였음이니라 하시니라”
벗에게 행악치 아니하며 그 이웃을 훼방치 아니하는 자가 하나님의 장막에 유하며 영영히 요동치 않게 된다. 시15:1-5“여호와여 주의 장막에 유할 누구오며 주의 성산에 거할 자 누구오니이까/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일삼으며 그 마음에 진실을 말하며/ 그 혀로 참소치 아니하고 그 벗에게 행악치 아니하며 그 이웃을 훼방치 아니하며/ 그 눈은 망령된 자를 멸시하며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자를 존대하며 그 마음에 서원한 것은 해로울지라도 변치 아니하며/ 변리로 대금치 아니하며 뇌물을 받고 무죄한 자를 해치 아니하는 자니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영영히 요동치 아니하리이다”
2.품군의 삯 – 13절, 하나님은 약자에 대한 배려가 많으시다. 하루 벌어 하루 사는 품군의 삯을 주지 않는 것은 악이다.
우리나라에서도 고용되어 일을 하는 약자인 노동자에게 지불될 노임체불에 대해서는 근로감독관을 통해 엄하게 취급하고 있다.
품군은 힘이 없는 약자이기에 그들이 불이익을 당할 때에 하나님께 고하게 되고 하나님은 그 소리를 들으신다. 약5:4“보라 너희 밭에 추수한 품군에게 주지 아니한 삵이 소리 지르며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
품군의 호소가 하나님께 전달되면 삯을 주지 않은 사람은 죄를 지은 것이 되어 죄값을 치르게 된다. 신24:14-15“곤궁하고 빈한한 품군은 너의 형제든지 네 땅 성문 안에 우거하는 객이든지 그를 학대하지 말며/ 그 품삯을 당일에 주고 해진 후까지 끌지 말라 이는 그가 빈궁하므로 마음에 품삯을 사모함이라 두렵건대 그가 너를 여호와께 호소하면 죄가 네게로 돌아갈까 하노라”
3.성도의 역할 - 어려운 사람을 돌보는 역할을 성도들이 해야 한다. 롬15:2“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록 할지니라”
고전10:33“나와 같이 모든 일에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여 나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고 많은 사람의 유익을 구하여 저희로 구원을 얻게 하라”
마5:7“긍휼히 여기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임이요”
빌2:2-5“마음을 같이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여 한마음을 품어/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각각 자기 일을 돌아볼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아보아 나의 기븜을 충만케 하라/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4.장애인 - 14절“너는 귀먹은 자를 저주하지 말며 소경 앞에 장애물을 놓지 말고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니라”, 귀먹는 자나 소경과 같은 장애인들은 결코 멸시의 대상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
과 보호의 대상으로서 이 땅에서 정상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정당한 권리를 가진 자들이다.
그러나 장애인 시설이 자기 마을에 들어오면 집값이 떨어진다고 반대하고 나서는 님비현상이 만연하다. 소경 앞에 장애물을 놓는 것이 소경을 자빠뜨리는 장난으로 하는 것 뿐아니라 장애인 시설을 반대하는 님비현상도 소경 앞에 장애물을 놓는 것이나 다름 없다.
장애는 선천성이 있고 후천성이 있다. 정상인들도 예비 장애인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예수님은 장애인들에게 있는 장애가 죄의 결과가 아님을 분명히 말씀하신다. 요9:2-3“제자들이 물어 가로되 랍비여 이 사람이 소경으로 난 것이 뉘 죄로 인함이오니이까 자기오니이까 그 부모이오니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 사람이나 그 부모가 죄를 범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서 하나님의 하시는 일을 나타내고자 하심이니라”
[닉부이치치, 송명희, 크로스비, 삿3장 에훗]
장애인에 대하여 해를 주는 사람은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다. 신27:18“소경으로 길을 잃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5.자유 – 하나님은 억압당하는 자에겐 구원을, 억압하는 자에겐 심판을 내리신다. 예수님은 압제된 자를 자유케 하시려고 오셨다. 갈5:1“그리스도께서 우리로 자유케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그러므로 굳세게 서서 다시는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눅4:18“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고후3:17“주는 영이시니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함이 있느니라”
자유 중에 진정한 자유는 복음이며 이웃을 기쁘게 할 수 있는 소식이 복음이다. 이 복음을 먼저 받아 누리는 우리로서는 다른 사람에게 부지런히 전해야 한다.
'레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벽기도415 [사랑] 레19:17-18 원수사랑 [배목새벽설교] (0) | 2024.07.20 |
---|---|
새벽기도414 [공의] 레19:15-16 공의로운 재판[ 배목새벽설교] (4) | 2024.07.19 |
새벽기도412 [거짓말] 레19:11-12 거짓말 하지 않기 [배목새벽설교] (0) | 2024.07.19 |
새벽기도411 [구제] 레19:9-10 불우이웃 돕는 원칙 [배목새벽설교] (0) | 2024.07.19 |
새벽기도410 [순종] 레19:5-8 순종과 회개 [배목새벽설교] (0) | 2024.07.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