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8일 주일/ 새벽기도 945일째 신명기 216번째 설교
신16:18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각 성에서 네 지파를 따라 재판장과 유사를 둘 것이요 그들은 공의로 백성을 재판할 것이니라
https://www.youtube.com/watch?v=Q5Oo-M0Rg8w
945 201108주일 신16:18 (신16-36)
1.청지기 - 18절“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각 성에서 네 지파를 따라 재판장과 유사를 둘 것이요 그들은 공의로 백성을 재판할 것이니라”, 각 지파마다 재판장과 유사를 둔다. 제사장은 레위지파에서 배출되지만 재판장은 각 지파에서 배출된다.
재판장을 각 지파에서 자치적으로 배출하는 것은 각 지파가 사는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그 환경을 잘 아는 사람을 세우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야 하는 것은 재판장의 자리를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사는 땅도 지파별로 제비를 뽑아 하나님이 정하셨고 그들을 판결하는 재판장도 하나님이 세우신다. 이는 온 세상의 모든 국가도 마찬가지이다. 행17:25-26“이는 만민에게 생명과 호흡과 만물을 친히 주시는 자이심이라/ 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사 온 땅에 거하게 하시고 저희의 연대를 정하시며 거주의 경계를 정하셨으니”
대통령, 국회의원, 자자체장들도 각 기업의 총수들도 모두 하나님이 세우시는 것이다. 하나님이 세우신 재판장은 하나님의 뜻에 맞게 공의로 판결해야 하듯이 정치인, 기업인, 지도자들도 하나님이 세우셨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하나님의 뜻에 맞게 행동하도록 힘써야 한다.
물질만 청기지가 아니고 권력, 건강, 지력, 재능 모든 것을 주신 분은 하나님이시고 하나님의 뜻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2.불평 – 하나님이 세우셨으니 내 마음에 들지 않아도 하나님의 섭리가 있을 것이라는 것은 생각해야 한다.
대통령을 비롯해 국회의원, 지자체장이 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내 생각은 포기하면 되지만 하나님의 뜻에 맞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무관심해서는 안 되고 지속적으로 하나님께 기도해야 한다.
각 지파마다 세운 재판장이 공정하지 못하고 하나님의 뜻에 어긋난 행동을 한다면 이는 그냥 지나갈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 잠29:2“의인이 많아지면 백성이 즐거워하고 악인이 권세를 잡으면 백성이 탄식하느니라”
딤전2:1-2“그러므로 내가 첫째로 권하노니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와 감사를 하되/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라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한 중에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니라”
우리는 모든 일에 하나님이 하신 일을 인정하고 맡겨야 한다. 그래서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다. 잠3:5-8“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의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말찌어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날찌어다/ 이것이 네 몸에 양약이 되어 네 골수로 윤택하게 하리라”
시37:4-6“또 여호와를 기뻐하라 저가 네 마음의 소원을 이루어 주시리로다/ 너의 길을 여호와께 맡기라 저를 의지하면 저가 이루시고/ 네 의를 빛같이 나타내시며 네 공의를 정오의 빛같이 하시리로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것은 우리에게 유익한 평안이요 소망을 주신다. 롬8:28“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렘29:11“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를 향한 나의 생각은 내가 아나니 재앙이 아니라 곧 평안이요 너희 장래에 소망을 주려 하는 생각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