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 11일 수요일/ 새벽기도 948일째 신명기 219번째 설교
신16:19 너는 굽게 판단하지 말며 사람을 외모로 보지 말며 또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지혜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인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
https://www.youtube.com/watch?v=z4gxJIM3fcM
948 201111수 신16:19 (신16-38)
1.왜곡금지 - 19절“너는 굽게 판단하지 말며 사람을 외모로 보지 말며 또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지혜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인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 재판관은 굽게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즉 법을 왜곡되게 해석하지 말아야 한다. 이는 법의 취지나 의미를 몰라서가 아니라 판결이 어떤 특정한 사람에게 유리하도록 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법을 곡해하는 것을 말한다.
법은 정해진 취지에 따라 정확하게 해적되어져야 하는데 법이 제정된 이래로 인류 역사 가운데 끊임없이 사람들의 이기적인 목적에 따라 왜곡되게 해석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그리하여 인간 사회는 언제나 공의가 바로 서지 못하고 혼란과 무질서가 있어 왔다.
더욱 중요한 것은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율법, 말씀, 규례를 왜곡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①무지 – 하나님의 말씀 중에는 알기 쉬운 말씀도 있고 알기 어려운 말씀도 있다. 그래서 성경은 생선을 먹듯이 해야 한다. 살은 먹기 쉽고 맛도 있지만 가시는 조심해야 한다. 그러나 가시도 성령의 조명함이 있으면 통조림 속의 가시처럼 먹을 수 있게 된다.
어려운 말씀을 잘못 해석하면 자기는 물론 주변에 있는 사람들도 멸망의 길로 가게 한다. 벧후3:15-16“또 우리 주의 오래 참으심이 구원이 될 줄로 여기라 우리 사랑하는 형제 바울도 그 받은 지혜대로 너희에게 이같이 썼고/ 또 그 모든 편지에도 이런 일에 관하여 말하였으되 그 중에 알기 어려운 것이 더러 있으니 무식한 자들과 굳세지 못한 자들이 다른 성경과 같이 그것도 억지로 풀다가 스스로 멸망에 이르느니라”
②가감금지 - 하나님의 말씀은 가감하지 말아야 한다. 신12:32“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이 모든 말을 너희는 지켜 행하고 그것에 가감하지 말지니라”
하나님의 말씀은 완전하고 확실하고 정직하고 정결하다. 시19:7-14“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하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 여호와의 교훈은 정직하여 마음을 기쁘게 하고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도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도는 정결하여 영원까지 이르고 여호와의 규례는 확실하여 다 의로우니/ 금 곧 많은 정금보다 더 사모할 것이며 꿀과 송이 꿀 보다 더 달도다/ 또 주의 종이 이로 경계를 받고 이를 지킴으로 상이 크니이다/ 자기 허물을 능히 깨달을 자 누구리요 나를 숨은 허물에서 벗어나게 하소서/ 또 주의 종으로 고범죄를 짓지 말게 하사 그 죄가 나를 주장치 못하게 하소서 그리하시면 내가 정직하여 큰 죄과에서 벗어나겠나이다/ 나의 반석이시오 나의 구속자이신 여호와여 애 입의 말과 내 마음의 묵상이 주의 앞에 열납되기를 원하나이다”
말씀 자체가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말씀이 온전하다. 요1:1“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예수님께서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신 분이다. 요1:14“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하나님의 말씀은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일점일획이라도 없어지지 아니하고 반드시 이루어진다. 그 하나님의 말씀을 가감하면 안 된다. 마5:17-19“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 중에 지극히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또 그같이 사람을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지극히 작다 일컬음을 받을 것이요 누구든지 이를 행하며 가르치는 자는 천국에서 크다 일컬음을 받으리라”
마24:35“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사40:8“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히 서리라 하라”
벧전1:24-25“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오직 우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
변함없으신 하나님의 말씀을 자기 편의에 의해서 더하거나 빼서는 안된다. 계22:18-19“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예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우리는 하나님 나라의 대사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때 스피커처럼, 전령사처럼 전해야 하되 내 뜻대로 전하지 말고 하나님이 뜻을 잘 헤아려 전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가감하면 이단이 된다. 몰몬교도인들은 생활적인 면에서는 대단히 윤리적이다. 그러나 그들은 몰몬경을 첨부시킴으로 이단인 것이다. 통일교는 문선명이 임의로 해석한 성경을 원리강론으로 삼기 때문에 이단이다. 잠30:6“너는 그 말씀에 더하지 말라 그가 너를 책망하시겠고 너는 거짓말하는 자가 될까 두려우니라”
③자기 편의적 해석 - 하나님의 말씀을 자기 편의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다. 그로 인해 하나님의 말씀이 왜곡된다면 이보다 심각한 일이 없다.
이는 하나님을 경외함이 없을 때 발생한다. 잠13:13“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패망을 이루고 게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상을 얻느니라”
시115:13“대소 무론하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에게 복을 주시리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