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4월 28일 토요일/ 새벽기도 96일째 설교 (창 96번째 설교)
구원 받기로 예정된 사람인지 구원 못받기로 예정되어 있는 사람인지 살아있는 동안에는 알지 못한다. 죽기 직전에도 예수를 믿어 구원받는 사람은 예정된 사람이기 때문이다. 숨이 끊어질 때가봐야 구원 받기로 예정된 사람인지 구원 못받기로 예정된 사람인지가 판별난다. 우리 목숨이 중요한 이유는 목숨이 있는 동안에만 구원 받을 기회가 주어진다. 모두가 구원 받기로 예정된 사람이라는 가정하에 속히 구원 받을 수 있도록 전도에 힘써야 한느 것이 구원받은 성도들의 의무이다.
96-96 창27:5-17
5 이삭이 그 아들 에서에게 말할 때에 리브가가 들었더니 에서가 사냥하여 오려고 들로 나가매/6 리브가가 그 아들 야곱에게 일러 가로되 네 부친이 네 형 에서에게 말씀하시는 것을 내가 들으니 이르시기를/7 나를 위하여 사냥하여 가져다가 별미를 만들어 나로 먹게 하여 죽기 전에 여호와 앞에서 네게 축복하게 하라 하셨으니/8 그런즉 내 아들아 내 말을 좇아 내가 네게 명하는 대로/9 염소 떼에 가서 거기서 염소의 좋은 새끼를 내게로 가져오면 내가 그것으로 네 부친을 위하여 그 즐기시는 별미를 만들리니/10 네가 그것을 가져 네 부친께 드려서 그로 죽으시기 전에 네게 축복하기 위하여 잡수시게 하라/11 야곱이 그 모친 리브가에게 이르되 내 형 에서는 털사람이요 나는 매끈매끈한 사람인즉/12 아버지께서 나를 만지실진대 내가 아버지께 속이는 자로 뵈일지라 복은 고사하고 저주를 받을까 하나이다/13 어미가 그에게 이르되 내 아들아 너의 저주는 내게 돌리리니 내 말만 좇고 가서 가져오라/14 그가 가서 취하여 어미에게로 가져왔더니 그 어미가 그 아비의 즐기는 별미를 만들었더라/15 리브가가 집 안 자기 처소에 있는 맏아들 에서의 좋은 의복을 취하여 작은 아들 야곱에게 입히고/16 또 염소 새끼의 가죽으로 그 손과 목의 매끈매끈한 곳에 꾸미고/17 그 만든 별미와 떡을 자기 아들 야곱의 손에 주매
1.주도면밀 - 리브가는 야곱에게 장자권 축복을 주기 위해 주도면밀하고 신속하게 움직인다. 에서와이 시간싸움이 시작된 것이다. 에서가 사냥하여 돌아오기 전까지 이삭에게 축복을 받아내는 일을 끝내야 한다. 염소고기가 야생 짐승의 고기와 흡사하기에 염소를 택하고 맛있는 요리를 하기 위해 연한 염소새끼를 재료로 택한다. 쉐네 께다예 잇짐 토빔, 두 마리 새끼 염소 좋은
리브가는 속이는 것에 대해 저주 받을 것을 걱정하는 야곱에게 저주는 자기에게 돌리라고 단호히 말한다. 이는 그가 창25:23의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기 때문이다.
리브가는 창25:23의 하나님의 음성을 기억하고 큰 자가 작은 자를 섬기리라 하는 말씀을 이루려 인간적인 방법을 동원한다. 하나님의 뜻은 인간을 통해서 이루시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아무리 선한 뜻이라 하더라도 그 방법이 부정하면 부작용을 낳는다. 장자권 축복은 받지만 에서와 야곱은 20년 이상 헤어져 살아야 하고 리브가는 결국 야곱을 만나지 못하고 죽다. 잠3:5-8“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의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스스로 지혜롭게 여기지 말지어다 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날지어다/ 이것이 네 몸에 양약이 되어 네 골수로 윤택하게 하리라”
2.인간의 의 - 지금 리브가와 야곱의 행위를 보면 하나님의 일을 이루는데 있어서 인간의 생각으로 하면 그 방법이 악하게 진행될 수도 있음을 보여준다. 세상일은 끝이 좋으면 다 좋다고 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일에는 과정도 끝 못지않게 선해야 한다.
사람들이 하나님의 일을 이룬다면서 악한 방법도 마다하지 않고 사용하는 그 이면에는 자기의 이익을 위하는 면이 있다. 지금 리브가는 하나님의 뜻을 이룬다는 명분아래 자기가 사랑하는 야곱이 장자권 축복을 받기를 원하는 마음이 강하게 자리잡고 있다. 렘17:9“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능히 이를 알리요마는”
롬3:7-8
리브가의 잘못을 보면 ①하나님께 묻지 않고 자신의 힘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려 한다. ②이삭을 속이는 악한 방법을 사용한다. ③아들 야곱의 양심을 훼손시킨다. 이것은 야곱을 편애하는 리브가의 마음이 바탕이 된 것이다.
이삭은 리브가와 야곱에게 속는다. 우리도 살면서 많은 것에 속는다. 손에 속고, 건강에 속고, 믿었던 사람에게 속고, 나 자신에게 속는다. 우리가 할 일은 오직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기고 나아가는 것이다.
이삭이 에서에게 줄 축복을 야곱이 아버지 이삭을 속여서 탈취한다. 그 후에 그는 에서의 노여움을 사서 외삼촌 라반 집으로 엄마 리브가의 고향인 밧단아람으로 도망을 가서 살게 되지만 그의 아들들은 모두가 이스라엘 지파를 이룬다.
3.예정 - 야곱이 이같이 복을 받는 것은 에서의 복을 탈취해서가 아니라 이미 태중에서 하나님이 정해놓으신 그대로 이루어진 것이다. 잠16:1
하나님은 아담을 만드시고 아담의 후손 중에 여러 아들 중에 하나를 택하시며 계속 구별 작업을 해 오셨다. 그 구별 작업이 야곱에 와서는 야곱의 모든 아들을 이스라엘 지파로 세우신다.
우리도 하나님이 택하여 주셔서 구원을 받는 것이다. 엡1:3-7“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받은 구원은 철저하게 하나님의 선물로 받은 것이지 우리가 어떠한 행위를 해서 받는 것은 아니다. 엡2:8“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롬3:7-8“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이 되었으면 어찌 나도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또는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저희가 정죄 받는 것이 옳으니라”
잠16:1“마음의 경영은 사람에게 있어도 말의 응답은 여호와께로서 나느니라”
'창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벽기도98 [복] 창27:24-29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복 [배목새벽설교] (0) | 2024.06.17 |
---|---|
새벽기도97 [부메랑] 창27:18-23 속이면 속는다 [배목새벽설교] (0) | 2024.06.17 |
새벽기도95 [영성] 창27:1-4 영으로 육을 이기라 [배목새벽설교] (0) | 2024.06.17 |
새벽기도94 [불신결혼] 창26:34-35 불신자와 결혼 [배목새벽설교] (1) | 2024.06.17 |
새벽기도93 [승리] 창26:26-33 세상을 이기는 성도 [배목새벽설교] (1) | 2024.06.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