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5월 28일 월요일/ 새벽기도 120일째 설교 (창 120번째 설교)
120-120 창32:3-20 스토리 삼가, 기도: 언약, 겸손, 정확, 평화, 천국입성 댓가 지불
3절“야곱이 세일 땅 에돔 들에 있는 형 에서에게로 사자들을 자기보다 앞서 보내며”, 야곱은 가나안 땅으로 가는데 있어서 에서를 만날 일이 걱정이다. 에서의 사정을 보기 위해 먼저 사자를 보낸다.
1.스토리 – 6절“사자들이 야곱에게 돌아와 가로되 우리가 주인의 형 에서에게 이른즉 그가 사백 인을 거느리고 주인을 만나려고 오더이다”, 에서가 400인을 데리고 야곱에게 오는 것은 ①자신이 강한 족장이 된 것을 과시하기 위한 것, ②야곱에 대한 적대 감정 표현, ③오랫만에 만난 동생 야곱을 환영하기 위한 것 중 하나이다.
7절“야곱이 심히 두렵고 답답하여 자기와 함께한 종자와 양과 소와 약대를 두 떼로 나누고”, 세 가지 종류 중에 야곱은 2번째로 상상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야곱의 일방적인 자기 스토리임이 후에 발혀진다. 야곱과 에서가 서로 만났을 때 에서의 반응은 창33:4“에서가 달려와서 그를 맞아서 안고 목을 어긋맞기고 그와 입맞추고 피차 우니라” 였다.
사람은 자기 생각에 사로잡혀 발생되지도 않은 일에 대하여 자기가 스토리를 쓴다. 그리고 심히 두려워하고 답답해한다.
2.두 떼 – 7-8절“야곱이 심히 두렵고 답답하여 자기와 함께한 종자와 양과 소와 약대를 두 떼로 나누고/ 가로되 에서가 와서 한 떼를 치면 남은 한 떼는 피하리라 하고”, 야곱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군대가 함께 함을 보여주었음에도 불구하고 또 인간적인 방법을 구사한다. 인간적인 지혜를 발휘하는 야곱에게서 볼 수 있는 것은 ①야곱의 침착성, ②야곱의 신중성을 볼 수 있다.
3.기도 – 두렵고 답답한 야곱이 기도한다. 즉 인간적인 방법을 간구함과 동시에 하나님의 도움을 구한다. 기도의 특징은 ①언약 중시: 9절“야곱이 또 가로되 나의 조부 아브라함의 하나님, 나의 아버지 이삭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께서 전에 내게 명하시기를 네 고향, 네 족속에게로 돌아가라 내가 네게 은혜를 베풀리라 하셨나이다”, 12절“주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정녕 네게 은혜를 베풀어 네 씨로 바다의 셀 수 없는 모래와 같이 많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전에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언약을 주신 것을 거론한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많은 언약을 주셨다. 그것이 성경이다. 하나님은 신실하신 분이시기에 그 언약을 지키신다. 그러므로 우리도 어려운 일이 닥칠 때 말씀을 붙잡고 말씀대로 되게 해달라고 기도하면 된다. 걱정이 있을 때 걱정하지 말라고 하셨다. 빌4:6“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
마6:34“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 염려한 것이요 한 날 괴로움은 그 날에 족하니라”
②겸손: 10절“나는 주께서 주의 종에게 베푸신 모든 은총과 모든 진리를 조금이라도 감당할 수 없사오나 내가 내 지팡이만 가지고 이 요단을 건넜더니 지금은 두 떼나 이루었나이다”, 지금 자신이 이룬 많은 재산은 자신의 수고가 아닌 모두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라고 고백한다. 겸손한 기도가 능력이 있다. 하나님은 겸손한 자를 높이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시기 때문이다. 잠16:18“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잠18:12“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니라”
약4:6“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지금 야곱은 주신 은혜에 감사하고 있다. 사람이 겸손할 때에 감사가 나온다. 또 겸손할 때 사람이 진실성이 나타난다.
③정확: 11절“내가 주께 간구하오니 내 형의 손에서 에서의 손에서 나를 건져 내시옵소서 내가 그를 두려워하옴은 그가 와서 나와 내 처자들을 칠까 겁냄이니이다”, 야곱은 자신이 바라는 것을 가감없이 정확하게 아뢴다. 우리도 기도를 할 때에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아뢰야 한다.
4.예물 – 13-15절“야곱이 거기서 경야하고 그 소유 중에서 형 에서를 위하여 예물을 택하니/ 암염소가 이백이요 수염소가 이십이요 암양이 이백이요 수양이 이십이요/ 젖 나는 약대 삼십과 그 새끼요 암소가 사십이요 황소가 열이요 암나귀가 이십이요 그 새끼 나귀가 열이라”, 야곱은 형 에서의 기분을 달래기 위해 예물을 준비한다. 마리수로만 580마리이다. 그 예물을 준비하는 특성은 ①정성껏 가장 좋은 것으로 풍성히 준비하고, ②분야별로 기술적으로 암수의 비율을 맞추어 준
비하고, ③신속하게 하고, ④평화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준비한다.
미북회담에 있어서도 북한이 핵을 포기하는 댓가로 얼마의 원조를 제시할지가 관심사이다. 예물은 평화를 조성하는데 한 몫을 한다.
5.천국입성 – 야곱은 가축 580마리를 예물로 주어서라도 에서와 화합하여 하나님의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고자 한다. 야곱은 하란에서 2명의 부인과 2명의 첩과 12명의 자식을 얻고 많은 가축을 얻어 거부가 되었으나 심적 안정을 찾지 못하고 만족감이 없어서 가나안 땅으로 향한다.
성도들도 이 땅에서는 아무리 성공을 해도 채워지지 않는 갈급함이 있다. 그 갈급함은 천국에 가야만 채워진다. 그러므로 천국 입성하는데 있어서 믿음을 지키며 어떠한 댓가를 치르더라도 꼭 입성하도록 해야 한다. 마13:45-46“또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만나매 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진주를 샀느니라”
히11:16“저희가 이제는 더 나은 본행을 사모하니 곧 하늘에 있는 것이라 그러므로 하나님이 저희 gkskla이라 일컬음 받으심을 부끄러워 아니하시고 저희를 위하여 한 성을 예비하셨느니라”
'창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벽기도122 [은혜] 창33:1-11 하나님의 얼굴 [배목새벽설교] (0) | 2024.06.19 |
---|---|
새벽기도121 [기도] 창32:21-32 얍복강의 씨름 [배목새벽설교] (0) | 2024.06.19 |
새벽기도119 [자충수] 창32:1-2 북한 핵은 하만의 장대요 골리앗의 긴 칼이다 [배목새벽설교] (0) | 2024.06.19 |
새벽기도118 [회담] 창31:43-55 미북회담 취소 [배목새벽설교] (0) | 2024.06.19 |
새벽기도117 [신앙] 창31:32-42 참다운 그리스도인의 마음은 무엇인가요? 116 (나는너다 너는나다) [배목새벽설교 bmh3309] (0) | 2024.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