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22일 주일/ 새벽기도 539일째 설교 (민 68번째 설교)
539-68 190922주일, 민10:1-2
https://www.youtube.com/watch?v=Y6OQHl-1Kdw
진행에 따른 지휘 통솔에 필요한 은나팔 제작, 그 신호 규정,
출애굽하여 1년여 동안 시내 광야에 머물러 있던 이스라엘 백성이 성막이 완성되고 율법이 완성되고 나서 진행을 시작한다. 인도는 불기둥과 구름기둥이 한다. 그러나 200만 명에 달하는 많은 무리를 모세와 아론이 적절히 통솔하고 지휘하기 위해 은나팔을 만들고 신호 규정이 필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나팔소리는 하나님이 음성과도 같다.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구체적으로 인도하심을 은나팔을 통해 보게 하신다.
1.은나팔 - 2절“은나팔 둘을 만들되 쳐서 만들어서 그것으로 회중을 소집하며 진행을 진행케 할 것이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나팔 소리에 따라 진행하거나 멈추어야 한다. 전쟁시에 진행 신호가 오면 목숨을 걸고 대적들에게 달려들어 싸워야 한다.
이 나팔소리가 우리에게 매일 들려오고 있다. 교회 강대상에서 선포되는 말씀이나 가정예배 때 설교자를 통해서 들려오는 말씀이 은나팔 소리이다. 그 말씀 중에 우리가 해야 할 일와 하지 말아야 할 일이 들어 있다. 해야 할 일을 하고 하지 말아야 할 일은 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자는 반석 위에 지은 집이 되어 근심, 걱정, 염려가 오지 않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는 자는 모래위에 지은 집 같아서 비가 올 때마다 근심, 걱정, 염려를 해야 한다. 마7:24-27“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되 무너지지 아니하나니 이는 주초를 반석 위에 놓은 연고요/ 나의 이 말을 듣고 행지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 비가 내리고 창수가 나고 바람이 불어 그 집에 부딪히매 무너져 그 무너짐이 심하니라”
2.양육 – 2절, 또한 성도는 누구나 은나팔 소리를 내어 하나님을 모르고 예수 그리스도를 모르는 그들을 깨워야 한다.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 목회자를 세워주사 우리가 양육을 받게 하신다. 렘3:15“내가 또 내 마음에 합하는 목자를 너희에게 주리니 그들이 지식과 명철로 너희를 양육하리라”
성도는 목회자를 귀히 여기고 순종하여 그가 즐거운 마음으로 성도를 양육할 수 있게 해야 한다. 그것이 성도에게 유익이다. 고전4:1“사람이 마땅히 우리를 그리스도의 일군이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로 여길지어다”
살전5:12-13“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 가운데서 수고하고 주 안에서 너희를 다스리며 권하는 자들을 너희가 알고 저의 역사로 말미암아 사랑 안에서 가장 귀히 여기며 너희 끼리 화목하라”
히13:17“너희를 인도하는 자들에게 순종하고 복종하라 저희는 너희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기를 자기가 회계할 자인 것같이 하느니라 저희로 하여금 즐거움으로 이것을 하게 하고 근심으로 하게 말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유익이 없느니라”
우리가 배우는 이유는 우리 자신의 구원과 더불어 다른 사람들을 구원의 길로 안내하는 사명을 감당하고자 함이다. 겔3:17“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족속의
파숫군으로 세웠나니 너는 내 입의 말을 듣고 나를 대신하여 그들을 깨우치라”
3.순종 - 2절, 이스라엘 백성들은 나팔 소리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나팔 소리에 순종하지 않는 자는 무리에서 낙오되어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된다.
오늘날 성도들도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할 때에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지 못하는 낙오자가 되어 약속의 땅인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게 된다.
구원은 하나님의 예정에 의한 것이기에 불순종해서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불순종하는 것이 구원받지 못한 사람이라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 되는 것이다. 벧전2:8“또한 부딪히는 돌과 거치는 반석이 되었다 하니라 저희가 말씀을 순종치 아니하므로 넘어지나니 이는 저희를 이렇게 정하신 것이라”
그러므로 낙오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항상 말씀 순종의 자리를 떠나서는 안된다. 히3:18-19“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뇨 곧 순종치 아니하던 자에게가 아니냐/ 이로 보건대 저희가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
그러므로 불순종의 마음이 생기면 자기의 구원을 돌아보고 순종하도록 처절하게 힘써야 한다. 말로만 주여 주여 하는 자가 아닌 하나님 뜻대로 행하는 자들이 되어야 한다. 마7:21“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그 날에 많은 사람이 나더러 이르되 주여 주여 우리가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주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 내며 주의 이름으로 많은 권능을 행치 아니하였나이까 하리니/ 그 때에 내가 저희에게 밝히 말하되 내가 너희를 도무지 알지 못하니 불법을 행하는 자들아 내게서 떠나가라 하리라”
살후1:8-9“하나님을 모르는 자들과 우리 주 예수의 복음을 복종치 않는 자들에게 형벌을 주시리니 이런 자들이 주의 얼굴과 그의 힘의 영광을 떠나 영원한 멸망의 형벌을 받으리로다”
4.소집과 진행 - 2절, 은나팔의 중요한 두 가지 기능은 백성들이 소집과 진행이다.
신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소집과 진행이다. 믿는 성도는 모두가 그 몸과 마음에 성령이 거하심으로 성전이 되었다. 그 성전이 모인 곳이 교회이다. 이 교회는 예수님의 몸으로서 하나님은 이 세상에서 교회를 통하여 일하신다. 그러므로 먼저 모이기에 힘써야 한다. 히10:25“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고 오직 권하여 그 날이 가까움을 볼수록 더욱 그리하자”
마18:20“두 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모였으면 전진을 해야 한다. 하나님은 흩어지는 신호나 후퇴의 신호는 처음부터 정하지 않으신다. 히10:29“우리는 뒤로 물러가 침륜에 빠질 자가 아니요 오직 영혼의 구원함에 이르는 믿음을 가진 자니라”
눅9:62“예수께서 이르시되 손에 쟁기를 잡고 뒤를 돌아보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치 아니하니라 하시니라”
전진은 성도의 할 일, 전도, 기도, 선행, 서로 사랑함에 힘써야 함을 말한다. 히13:16“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눠 주기를 잊지 말라 이같은 제사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느니라”
'민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벽기도541 [기도] 민10:9-10 기도하고 감사하자 [배목새벽설교] (0) | 2024.08.07 |
---|---|
새벽기도540 [전진] 민10:3-8 나팔을 불어라 [배목새벽설교] (0) | 2024.08.07 |
새벽기도538 [거룩] 민9:20-23 세상에 미련 두지 말라 [배목새벽설교] (0) | 2024.08.07 |
새벽기도537 [순종] 민9:17-23 믿음으로 순종 [배목새벽설교] (0) | 2024.08.07 |
새벽기도536 [동행] 민9:15-16 하나님의 인도하심 [배목새벽설교] (0) | 2024.08.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