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3월 14일 수요일/ 새벽기도 57일째 설교 (창 57번째 설교)
선민의 표시인 할례가 중요하다. 신약의 우리에게는 마음의 할례가 필요한데 구원의 표시인 믿음이 우리의 마음의 할례이며 연약의 말씀인 성경을 믿고 지켜 행하는 자는 누구든지 구원을 받게 된다.
57-57 창17:23-27
창17:23 이에 아브라함이 하나님이 자기에게 말씀하신 대로 이 날에 그 아들 이스마엘과 집에서 생장한 모든 자와 돈으로 산 모든 자 곧 아브라함의 집 사람 중 모든 남자를 데려다가 그 양피를 베었으니/24 아브라함이 그 양피를 벤 때는 구십구 세이었고/25 그 아들 이스라멜이 그 양피를 벤 때는 십삼 세이었더라/26 당일에 아브라함과 그 아들 이스마엘이 할례를 받았고/27 그 집의 모든 남자 곧 집에서 생장한 자와 돈으로 이방 사람에게서 사 온 자가 다 그와 함께 할례를 받았더라
1.불순종의 죄 – 하나님은 언약의 표징으로 할례를 명하시고 할례를 받지 않는 유대인은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고 말씀하시는데 그 이유는 창17:14“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하시며 백성 중에서 끊어지는 이유가 언약의 배반 즉 불순종 때문임을 말씀하신다. 선악과도 마찬가지이다. 과일 하나 따먹은 것이 큰 일이 아니라 따먹지 말라고 하신 말씀에 대한 불순종의 죄가 큰 것이다.
2.아브라함의 할례 - 하나님께서 할례를 명하시니 아브라함은 말씀 받은 그날 즉시로 자기와 이스마엘과 집에 있는 모든 남자에게 할례를 행하는 즉각 순종을 보인다. 23절“이에 아브라함이 하나님이 자기에게 말씀하신 대로 이 날에 그 아들 이스마엘과 집에서 생장한 모든 자와 돈으로 산 모든 자 곧 아브라함의 집 사람 중 모든 남자를 데려다가 그 양피를 베었으니”
아들 이삭을 나을 것이라는 말씀에는 자신의 합리적인 생각의 틀에 가쳐서 믿지 못하다가 할례에 대해서는 거부할 마땅한 이유가 없으므로 즉각 순종하여 행동하는 것이다.
3.이스마엘 할례 – 본래 할례는 난지 8일 만에 시행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삭도 8일 만에 할례를 받았고 예수님도 8일 만에 할례를 받으신다. 그러나 이스마엘 13살 때에 하나님께서 할례를 말씀하셨기 때문에 이스마엘은 13살 때에 할례를 받았다. 이에 이스마엘을 조상으로 섬기고 있는 아랍족속들은 생후8일에 할례를 행하지 않고 13세 때에 할례를 행하고 있다.
4.할례와 세례 – 유대인은 공동체의 소속감을 중요시 여기는 민족이다. 같은 공동체의 일원임을 증명하는 것이 할례이다.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사온 종이라 하더라도 할례를 받으면 같은 공동체 일원이 되고 정통 유대인이라 하더라도 할례를 받지 않으면 공동체 일원이 되지 못한다. 즉 할례란 지금까지 어떤 공동체에 속해 있던지 과거는 다 지워버리고 새로운 공동체에 소속되는 의식인 것이다.
신약에 와서는 이것이 세례로 연결된다. 세례란 세상에 속해 있던 성도가 세상으로부터는 죽고 그리스도 안에서 다시 태어나는 의식이다. 또한 세례는 기독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써 그 신분을 증명하는 의식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할례와 세례는 하나님께 언약을 받은 자의 의식이라는 점에서 일맥 상통한다. 골2:11-13“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너희가 세례로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한 바 되고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신 하나님의 역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 안에서 함께 일으키심을 받았느니라/ 또 너희의 범죄와 육체의 무할례로 죽었던 너희를 하나님이 그와 함께 살리시고 우리에게 모든 죄를 사하시고”
5.만민구원 – 하나님은 언약백성의 표시로 할례를 명하신다. 그런데 이방인이라 하더라도 할례를 받으면 언약백성이 된다. 이것은 하나님이 택하신 백성이 오직 유대인만이 아니고 인류 전체에 택사심이 열려 있다는 것이다. 할례 시대에는 누구든지 할례를 받으면 언약 백성이 된다.
마찬가지로 예수님께서 오셔서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의 저주를 청산하신 지금은 누구든지 예수를 믿으면 구원을 받는 것이다. 마1:21“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의 죄에서 구원할자이심이라 하니라”
막16:15-16“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요3:16-17“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요10:9“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요14:6“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롬10:10“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롬10:13“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행16:31“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행4:12“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고후6:2“가라사대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를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엡3:13-14“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아브라함의 복이 이방인에게 미치게 하고 또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의 약속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딤전2:4“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기독교 > 새벽기도회설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새벽기도59 [온전] 창18:9-15 우리의 심령이 온전해 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내적대화 차단, 온전함 이루기) [배목새벽설교 bmh3309] (0) | 2024.06.15 |
---|---|
새벽기도58 [대접] 창18:1-8 그리스도인의 생활태도 [배목새벽설교] (0) | 2024.06.14 |
새벽기도56 [기적] 창17:15-22 기적을 체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비합리적 행동이 기적을 낳는다, 55) [배목새벽설교 bmh3309] (1) | 2024.06.14 |
새벽기도55 [할례] 창17:1-14 마음의 할례 [배목새벽설교] (0) | 2024.06.14 |
새벽기도54 [복종] 창16:7-16 본분을 지키며 복종하라 [배목새벽설교] (0) | 2024.06.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