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새벽기도91 [복] 창26:12-22 복 받을 자 [배목새벽설교]

달려라33 2024. 6. 17. 23:39
반응형

2018년 4월 23일 월요일/ 새벽기도 90일째 설교 (창91번째 설교)

91-91 창26:12-22

12 이삭이 그 땅에서 농사하여 그 해에 백배나 얻었고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13 그 사람이 창대하고 왕성하여 마침내 거부가 되어/14 양과 소가 떼를 이루고 노복이 심히 많으므로 블레셋 사람이 그를 시기하여/15 그 아비 아브라함 때에 그 아비의 종들이 판 모든 우물을 막고 흙으로 메웠더라/16 아비멜렉이 이삭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보다 크게 강성한즉 우리를 떠나가라/17 이삭이 그곳을 떠나 그랄 골짜기에 장막을 치고 거기 우거하며/18 그 아비 아브라함 때에 팠던 우물들을 다시 팠으니 이는 아브라함이 죽은 후에 블레셋 사람이 그 우물들을 메웠음이라 이삭이 그 우물들의 이름을 그 아비의 부르던 이름으로 불렀더라/19 이삭의 종들이 골짜기에 파서 샘 근원을 얻었더니/20 그랄 목자들이 이삭의 목자와 다투어 가로되 이 물은 우리의 것이라 하매 이삭이 그 다툼을 인하여 그 우물 이름을 에섹이라 하였으며/21 또 다른 우물을 팠더니 그들이 또 다투는 고로 그 이름을 싯나라 하였으며/22 이삭이 거기서 옮겨 다른 우물을 팠더니 그들이 다투지 아니하였으므로 그 이름을 르호봇이라 하여 가로되 이제는 여호와께서 우리의 장소를 넓게 하셨으니 이 땅에서 우리가 번성하리로다 하였더라

1.농사짓는 이삭 이삭은 목축업자이다. 그러나 농사를 짓는다. 이는 투잡을 하는 것이다. 여기서 볼 수 있는 그의 성격은 진취적이고 적극적이고 부지런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부자가 되려면 이러한 성향이 있어야 한다. 보통 농사를 지을 때 뿌린 씨의 20~25배의 수확이 있으면 풍년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삭은 100배의 수확을 거둔다. 이는 하나님의 특별한 복이 임한 것이다.

2.비교의식 이삭이 거부가 되고 고민거리가 생긴다. 주변의 블레셋 사람들이 이삭이 부자 된 것을 시기하여 우물을 메꾼다. 광야에서 우물을 메운다는 것은 아주 잔인한 폭력이다. 그곳에 살 수 없게 하는 수단이다. 그들이 이렇게 행동 하는데에는 상대적 빈곤이 작용한 것이다. 이삭이 부자 되어서 그들에게 피해 준 것이 없다. 그러나 그들은 마음에 상처를 입은 것이다. 마귀가 준 비교의식에 빠진 것이다. 비교의식은 마귀가 사용하는 무기 중에서 가장 강력하다. 비교의식에 빠진 자는 모두가 감사를 잃고 불평불만 속에 갇힌다. 그들이 자신의 불평불만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이삭의 우물을 메우는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보면 그들이 확실히 마귀에게 잡혀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가 옛날에는 보릿고개가 있어서 하루 세끼 흰 쌀밥 먹는 것이 소원이었다. 지금 모두가 흰 쌀밥으로 하루 세끼 먹는다. 그러나 행복지수는 점점 떨어지고 있다. 모두의 삶이 좋아졌으나 상대적 빈곤에 빠져 불평하고 있다.

3.새옹지마 이삭은 부자가 되고나서 고민이 생긴다. 이는 이 세상에서의 복은 완전하지가 못하다는 것을 말한다. 이 세상에서 돈이 많은 사람을 재벌이라고 한다. 재벌은 그 돈으로 인한 고민이 있다.

4.마귀 종 그랄 왕 아비멜렉까지 이삭을 떠나라고 한다. 아비멜렉이 성령의 사람이었다면 복 받는 이삭과 친밀성을 유지하려고 했을 것이다. 백배의 수확을 보고 내년에는 이삭 근처에 농사를 짓게 할 것이다. 같은 햇빛에 같은 비를 받아 풍년을 기대할 것이다. 하나님의 복은 흘러가게 되어 있다. 요셉이 하나님의 복을 받아 형통하니 종으로 팔려간 보디발이 복을 받고 애굽 총리가 되니 바로가 복을 받고 애굽 백성들이 칠년 기근을 넘기게 된다. 아비멜렉이 마귀 종이기에 복을 누릴 줄을 모르고 이삭에게 복을 주시는 하나님이 두려워서 이삭을 쫓아내는 것이다.

5.이삭의 행동 이삭은 그랄 골짜기로 가서 아버지 아브라함이 팠던 우물을 그랄 목자들이 메운 것을 다시 판다. 그러나 그랄 목자들이 그것을 빼앗는다. 이삭은 싸우지 않고 주고 또 다른 곳에서 우물을 판다. 또 달라고 하니 주고 다른 곳에서 우물을 판다. 여기서 볼 수 있는 이삭의 성품은 평화주의자이며 용서하는 자이며 포기하지 않는 자이며 인내하는 자이다.

6.나누는 자 이삭에게 있어서 아쉬운 점이 있다. 이삭은 백배의 소득을 얻었다. 그 소득의 1/4이라도 주변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었다면 그들이 시기했을까 싶다. [1992429~54, 199133LA에서 과속 도주 로드니 킹 흑인을 백인 경찰이 곤봉으로 무차별 폭행 언론공개, 1991316일 한국계 두순자씨 슈퍼에서 캔 음료수 갈취한 흑인소녀 나타샤 할린스와 실랑이 주먹으로 안면을 강타당하자 총기발사 소녀 사망 언론 보도, 1992429일 백인경찰 무죄로 흑인폭동, 53명 사망, 2000여명 부상, 11000여명 체포, 비버리힐즈만 경비 LA한인타운 무방비, 한인자치경비대와 흑인충돌, 구모씨 슈퍼 무사]

물론 본문은 이삭의 잘못을 지적하지는 않는다. 블레셋 사람의 비교의식에 빠진 것과 이삭이 악에게 지지 않고 선으로 악을 이긴 것을 말한다. 12:17-21“아무에게도 악으로 악을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 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평화하라/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은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우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우리와 우리 자녀들이 블레셋 사람과 같이 비교의식에 빠지지 않고 이삭과 같이 악에게 지지 않고 선으로 악을 이기는 자들 되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