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21일 목요일/ 새벽기도 1017일째 신명기 288번째 설교
신22:1 네 형제의 우양의 길 잃은 것을 보거든 못본체 하지 말고 너는 반드시 끌어다가 네 형제에게 돌릴 것이요
https://www.youtube.com/watch?v=K5c1dQPliZY
1017 210121목 신22:1 (22-5)
1.선의 능동적 실천 – 1절“네 형제의 우양의 길 잃은 것을 보거든 못 본 체 하지 말고 너는 반드시 끌어다가 네 형제에게 돌릴 것이요”, 유실물 반환, 상부상조 규례, 이웃을 도와라. 이웃의 잃어버린 물건을 취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주인을 찾아 주어라. 악을 삼갈 뿐 아니라 선을 능동적으로 행하라.
성경은 하라와 하지 말라로 되어 있는데 우리는 하지 말라는 것만 안하면 신앙 잘 하는 것으로 안다. 그러나 하라는 것을 하지 않을 때에도 죄가 된다. 하나님의 명령을 행치 않는 것이 죄이기 때문이다. 즉 기독교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선을 요구한다.
세상 법에서는 누군가 잃어버린 물건을 발견했을 때 주인을 찾아주지 않는 것은 죄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성경은 다르다. 세상의 기준은 선을 행치 않는 것이고 성경의 기준은 죄를 짓는 것이다.
형제의 잃어버린 우양은 일부분을 나타내는 것이고 형제의 어려움을 보고 내가 도울 힘이 있음에도 돕지 않는다면 그것이 죄가 된다. 형제를 돕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그리스도의 심판대에서 아웃을 돕지 않은 것이 죄가 되어 심판 받는다. 마25:31-46, 양과 염소를 나누는데 있어서 기준이 지극히 작은 자에게 선행을 행했느냐의 여부이다. 마25:40“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45-46절“이에 임금이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니라 하시니/ 저희는 영벌에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 하시니라”
마귀와 그 졸개인 귀신들이 들어가는 불못에 들어가는 것이 악을 행해서가 아니고 선을 행하지 않아서이다. 약4:17“이러므로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치 아니하면 죄니라”
하나님을 우리를 구원해 주시고 선한일, 착한 일을 할 것을 명령하고 계시다. 엡2:10“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히10:24“서로 돌아보아 사랑과 선행을 격려하며”
딛2:14“그가 우리를 대신하여 자신을 주심은 모든 불법에서 우리를 구속하시고 우리를 깨끗하게 하사 선한 일에 열심하는 친 백성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성경이 우리에게 주는 것은 두 가지, 구원과 성화이다. 딤후3:14-16“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네게 뉘게서 배운 것을 알며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기록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복을 주시는 것도 착한 일을 하라고 주시는 것이다. 고후9:8“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착한 행실 중에 가장 착한 행실이 말씀의 빛을 밝히는 것이다. 빌2:14“모든 일을 원망과 시비가 없이 하라/ 이는 너희가 흠이 없고 순전하여 어그러지고 거스리는 세대 가운데서 하나님의 흠 없는 자녀로 세상에서 그들 가운데 빛들로 나타내며/ 생명의 말씀을 밝혀 나의 달음질도 헛되지 아니하고 수고도 헛되지 아니함으로 그리스도의 날에 나로 자랑할 것이 있게 하려 함이라”
행13:47“주께서 이같이 우리를 명하시되 내가 너를 이방의 빛을 삼아 너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