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10일 토요일/ 새벽기도 1093일째 신명기 366번째 설교
신27:11-15 11 모세가 당일에 백성에게 명하여 가로되 12 너희가 요단을 건넌 후에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요셉과 베냐민은 백성을 축복하기 위하여 그리심산에 서고 13 르우벤과 갓과 아셀과 스불론과 단과 납달리는 저주하기 위하여 에발산에 서고 14 레위 사람은 큰 소리로 이스라엘 모든 사람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15 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응답하여 아멘 할찌니라
https://www.youtube.com/watch?v=s3sIK_oLnBo
1.아멘 - 15절“장색의 손으로 조각하였거나 부어 만든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 그것을 만들어 은밀히 세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온 백성은 응답하여 아멘 할지니라”,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에 들어가서 가장 먼저 할 일은 단을 세우고 두 번째는 에발산에 큰 돌들을 세워 율법을 기록해 놓는 것이다.
그리고 그리심산과 에발산에 각기 6지파씩 세워서 그리심산에서 축복의 율법을 선포하고 에발산에서 저주의 율법을 선포하는 의식을 치른다. 이는 순종하면 복이요 불순종하면 저주를 말한다. 신11:26-29“내가 오늘날 복과 저주를 너희 앞에 두나니/ 너희가 만일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들으면 복이 될 것이요/ 너희가 만일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도에서 돌이켜 떠나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듣지 아니하고 본래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좇으면 저주를 받으리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가 가서 얻을 땅으로 너를 인도하여 들이실 때에 너는 그리심산에서 축복을 선포하고 에발산에서 저주를 선포하라”
사람은 축복의 말은 듣지 좋아하고 아멘을 쉽게 한다. 그러고 저주의 말은 듣기 싫어하고 아멘하지 않는다. 그러나 지금 축복의 말과 저주의 말을 선포하는데 있어서 축복의 말은 물론이고 저주의 말에도 아멘하라고 하신다.
예수님의 별칭이 아멘이시다. 계3:14“라오디게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아멘이시오 충성되고 참된 증인이시오 하나님의 창조의 근본이신 이가 가라사대”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성도에게는 오직 아멘만 있을 뿐이다. 느8:6“에스라가 광대하신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하매 모든 백성이 손을 들고 아멘 아멘 응답하고 몸을 굽혀 얼굴을 땅에 대호 여호와께 경배하였느니라”
시106:48“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찬양할지어다 모든 백성들아 아멘 할지어다 할렐루야”
고후1:20“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에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
좋은 약은 입에 쓰고 좋은 말은 듣기에 거북하다. 마찬가지로 저주를 선포하는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저주를 피할 수 있다. 그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율법을 기록한 큰 돌들을 저주를 선포하는 에발산에 세우게 하신 것이다. 렘11:3-4“그들에게 이르기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이 언약의 말을 좇지 않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니라/ 이 언약은 내가 너희 열조를 쇠풀무 애굽 땅에서 이끌어 내던 날에 그들에게 명한 것이라 곧 내가 이르기를 너희는 나의 목소리를 청종하고 나의 모든 명령을 좇아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는 내 백성이 되겠고 나는 너의 하나님이 되리라”
갈3:9-10“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 무릇 율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 있나니 기록된 바 누구든지 율법책에 기록된 대로 온갖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