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4월 16일 금요일/ 새벽기도 1099일째 설교, 신명기 372번째 설교
신27:18-19 18 소경으로 길을 잃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19절 객이나 고아나 과부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https://www.youtube.com/watch?v=4L5SsNLJKSE
1099 210416금 신27:18-19 (27-59)
1.18-19절“소경으로 길을 잃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객이나 고아나 과부의 송사를 억울하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 소경은 길을 잃게 되어 있다. 그것을 보고 아무런 주치를 취하지 않으면 저주를 받는다.
경제적으로 열악한 사람은 어려움을 당하게 되어 있다. 그것을 보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죄가 된다. 코로나 19로 인해 여러 가지 영업 제약을 받는 상인들이 매출감소로 인해 어려움을 당한다. 이들에게 국가가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 물론 이는 정부가 강제조치로 영업을 제한했기 때문에 주는 것이다.
그러나 성도는 이러한 인과관계를 초월하여 이웃의 어려움을 도와야 한다. 고전10:24“누구든지 자기의 유익을 구치 말고 남의 유익을 구하라”
롬15:1-2“우리 강한 자가 마땅히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 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록 할지니라”
이 세상에는 부자가 있고 가난한 자가 항상 존재한다. 하나님이 부자에게 부자되게 허락하신 것은 가난한 자를 도우라고 부자로 만들어 주신 것이다. 신15:11“땅에는 언제든지 가난한 자가 그치지 아니하겠으므로 내가 네게 명하여 이르노니 너는 반드시 네 경내 네 형제의 곤란한 자와 궁핍한 자에게 네 손을 펼지니라”
부자가 가난한 자를 도와야 하는 이유는 부자가 부자 된 것은 혼자의 힘으로 된 것이 아니고 사회 구성원들의 협조가 있었기 때문임으로 사회에 환원하는 것이 마땅하다.
이 사회에는 제한된 재원이 있고 그것을 서로 나누어 갖는 것인데 나 혼자 많이 가지고 있으면 그 누군가가 못 갖게 되는 것이다. 물론 내가 능력이 탁월해서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노력해서 많은 소유를 이룬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 능력의 근원은 하나님이 주신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아무리 잘난 사람이라도 하나님이 그 건강을 허락지 않으시거나 목숨을 거두시면 아무 소용이 없게 된다. 그것을 알면 겸손해 지지만 모르면 교만하게 된다.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다. 잠16:18“교만은 패망의 선봉이요 거만한 마음은 넘어짐의 앞잡이니라”
잠18:12“사람의 마음의 교만은 멸망의 선봉이요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니라”
마23:12“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누구든지 자기를 낯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신다. 약4:6-10“그러나 더욱 큰 은혜를 주시나니 그러므로 일렀으되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였느니라/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하나님을 가까이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 하시리라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케 하라/ 슬퍼하며 애통하며 울지어다 너희 웃음을 애통으로, 너희 즐거움을 근심으로 바꿀지어다/ 주 앞에서 낮추라 그리하면 주께서 너희를 높이시리라”
잠22:4“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응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
벧전5:5“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복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물론 본인이 게을러서, 술에 빠져서, 도박에 빠져서 가난한 자들도 있다. 그러나 소경이나 객이나 과부나 고아와 같이 기울어진 운동장의 선수처럼 노력을 해도 좀처럼 그 형편이 나아지지 않는 자들에게는 그들이 노력에 부합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하는 적극적인 도움이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