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2077 [감사] 삼상7:12 성도는 하나님께 입은 은혜에 대한 감사를 즉시 표현해야 한다 [배목새벽설교]

달려라33 2026. 2. 11. 21:22
반응형

2077-141 0328 목 삼상7:12 (47-471)

제목: 성도는 하나님께 입은 은혜에 대한 감사를 즉시 표현해야 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2jVfl-WpJqg

 

사무엘은 자신의 기도에 응답하사 우레를 발하시어 침공하는 블레셋을 무찌르게 하신 하나님의 도우심을 기리기 위해 즉시 돌을 취하여 미스바와 센 사이에 세우고 그 이름을 하나님께서 여기까지 도우셨다는 의미를 담아 에벤에셀이라고 짓는다.

본래 에벤에셀은 이스라엘 자손이 블레셋과의 아벡 전투에서 대패하여 일차 전투에거 사천명이 죽고, 이차 전투에서 홉니와 비느하스 두 제사장이 죽고 삼만명의 군사를 잃고 하나님의 언약궤 까지 빼앗겼던 민족적으로 비극적 수치를 당한 장소이다.

따라사 사무엘이 블레셋에게 승전을 거두고 돌을 세운 후에 이 지명을 따서 에벤에셀이라고 이름한 것은 이러한 수치를 하나님께서 씻어주셨음을 나타내고자 한 것이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도우심을 기념함과 동시에 그 영광을 하나님게 돌리기 위함이다. 즉 에벤에셀 전쟁 승리의 값진 의미를 그 당시의 이스라엘 사람들 뿐만 아니라 그들의 후손들에게도 증거하기 위해서 세운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사무엘의 모습을 보면서 우리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 보아야 한다. 우리는 때때로 어려움을 만날 때 하나님께 나아가 기도하며 그분의 도와주심을 간절히 요청한다.

그와 동시에 이 어려움을 이겨내게 하시면 하나님을 위해 많은 것을 드리며 자신의 생을 하나님 앞에 헌신하겠다고 서원한다.

그런데 막상 자신에게 닥친 위기가 지나가고 나면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베풀어 주신 은혜는 물론 자신이 하나님 앞에 진지하게 서원한 내용까지 모두 잊어버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기도수첩이다.

마치 창28장에 가나안 브엘세바를 떠나 외삼촌집 라반의 집이 있는 하란에 갈 때에는 벧엘에서 하나님 앞에 여러 가지를 간절히 서원해 놓고 창35장에 세겜에 와서는 새까맣게 이를 잊는 야곱과 같다.

하지만 하나님의 은혜 체험의 뒷마무리가 이러해서는 결코 하나님과 좋은 관계를 지속해 나갈 수 없다.

34장에서 야곱이 벧엘에서 한 하나님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고 세겜에 머물 때 딸 디나가 강간을 당하고 그 일로 말미암아 시므온과 레위가 세겜 사람들을 몰살함으로써 위기를 자초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만홀이 여김을 받지 않으시는 분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은혜를 지속시켜 나가기 위해서는 본문에서 사무엘이 승전 후에 열 일 제쳐 두고 기념비부터 세웠던 것처럼 하나님께 즉각 은혜에 상응하는 감사를 표해야 한다.

17장에 예수님께서 신기한 능력으로 치유해 준 열명의 문중병자 중 각자 자기 길을 가버린 아홉명의 문둥병자와 달리 유일하게 돌아온 사마리아 사람의 경우에 그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온 것이다. 17:15-17 그 중에 하나가 자기의 나은 것을 보고 큰 소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돌아와/16 예수의 발아래 엎드리어 사례하니 저는 사마리아인이라/17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열 사람이 다 깨끗함을 받지 아니하였느냐 그 아홉은 어디 있느냐

그때 예수님께서는 그의 믿음을 인정하시고 칭찬하시고 격려하시고 구원을 선포하신다. 17:18-19 이 이방인 외에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러 돌아온 자가 없느냐 하시고/19 그에게 이르시되 일어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더라

이렇게 감사해야 할 때 즉시 감사를 표하는 데서 한님과 성도의 관계는 지속되고 발전된다. 한 단계 더 나은 단계로 올라선다.

본문에서 사무엘이 이렇게 즉시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는 행동을 취할 때에 하나님께서 이후에 블레셋 사람들이 굴복하여 다시는 이스라엘 경내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신다.

그러므로 오늘 우리 역시 하나님께 은혜를 입은 즉시 모든 영광을 하나님게 돌림으로 하나님과의 관계를 보다 친밀하고 온전하게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세상 사람, 불신자와 성도와의 차이는 감사를 얼마나 많이 하느냐이다. 살전5:16-18“항상 기뻐하라/ 쉬지 말고 기도하라/ 범사에 감사하라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