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월 31일 주일/ 새벽기도 1027일째 신명기 298번째 설교
신22:10 너는 소와 나귀를 겨리 하여 갈지 말며
https://www.youtube.com/watch?v=_f_6nEUkLhc
1027 210131주일 신22:10 (22-26)
1.10절“너는 소와 나귀를 겨리하여 갈지 말며”, 소와 나귀에게 한 멍에를 지어서 밭을 간다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을 뿐 아니라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왜냐하면 소와 나귀는 서로 보폭과 크기, 힘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일정하게 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서로가 서로에게 힘을 더하기보다는 오히려 서로에게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성도와 불신자 사이에는 사고와 행동에 있어서 명백한 차이가 있다. 따라서 이들이 함께하려고 할 때 서로에게 힘을 더하기보다는 오히려 서로에게 방해가 된다. 우리가 세상을 사는데 있어서 힘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 신앙의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세계관과 가치관과 인생관이 서로 다른 사람이 같은 목표를 가지고 한 마음으로 사라갈 수가 없다. 이것은 마치 서울로 가는 사람과 부산으로 가는 사람이 함께 길을 가겠다고 하는 어리석고 불가능한 일이다. 고후6:14“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하지 말라 의와 불법이 어찌 함께 하며 빛과 어두움이 어찌 사귀며”
사람은 서로 간에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불신자의 입에서 나오는 말을 듣고 그들의 행동을 보고 하면서 우리의 믿음에 손상이 간다. 소돔성에 살던 롯은 하나님이 의인으로 인정하여 구원해 주시지만 그의 행동은 소돔 성 사람들과 같은 행동을 한다. 이는 그가 날마다 불법적 행위를 보고 들음으로 생긴 결과이다.
벧후2:7-8“무법한 자의 음란한 행실을 인하여 고통 하는 의로운 롯을 건지셨으니/ 이 의인이 저희 중에 거하여 날마다 저 불법한 행실을 보고 들음으로 그 의로운 심령을 상하니라”
세상적 지혜가 아닌 영적 지혜를 얻기 위해서는 신앙적으로 경건하고 거룩한 사람과 함께 지내야 한다. 잠13:20“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말세로 갈수록 믿고 경건하다고 하는 사람들이 믿음을 배반하고 서로를 세상에 팔고 세상적 쾌락을 사랑하고 세상을 하나님보다 더 좋아하는 사람이 많아지는데 이러한 자들에게서 멀어지도록 해야 한다. 딤후3:4-5“배반하여 팔며 조급하며 자고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자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
특히 영적으로 이단에 사로잡힌 자들이 많아서 신앙 친구도 잘 구별해야 한다. 요이1:10-11“누구든지 이 교훈을 가지지 않고 너희에게 나아가거든 그를 집에 들이지도 말고 인사도 말라/ 그에게 인사하는 자는 그 악한 일에 참여하는 자임이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