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2214 [은혜] 삼상14:16 하나님은 역경 속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자에게 큰 은혜를 베푸신다 [배목새벽설교]

달려라33 2026. 2. 21. 20:17
반응형

2214-278 241014 월 삼상14:16

제목: 하나님은 역경 속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자에게 큰 은혜를 베푸신다

https://www.youtube.com/watch?v=PUBeDmeAGvk

 

본문을 보면 허다한 블레셋 사람이 무너져 이리저리 흩어진지라고 한다. 여 기서 '무너지다' 라는 말은 문자적으로는 '녹아내리다(melting away)'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즉 얼음이나 쇠조각이 열에 의해 녹듯 힘없이 스러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수2:9을 보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통해 엄청난 일들을 일으켰다는 소식을 들은 가나안 사람들의 간담이 녹았다고 했을 때 바로 이 단어를 사용 하였다.

따라서 본절의 이 단어는 요나단의 기습을 받은 블레셋 군대가 얼마나 힘없이 무너졌는가를 참으로 생생하게 표현해 주고 있다. 그들의 이러한 붕괴가 얼마나 급작스럽게, 그리고 거대하게 일어났던지 저 멀리 기브아에 있는 사울의 군사들조차도 그 소리를 분명하게 들을 수 있을 정도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다음과 같은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다. 즉 이러한 블레셋 군대의 대붕괴는 도대체 어떠한 상황 속에서 일어났느냐 하는 것이다.

블레셋 군대의 이러한 궤멸이 대규모 이스라엘 군대의 엄청난 공격 때문에 일어난 것이 아니다. 성경은 우리에게 당시의 상황이 이와 정반대였음을 말해 주고 있다.

먼저 13장을 보면 사울이 직접 통솔하던 군대는 불과 삼천 정도, 아니 최후에는 육백 명 정도에 불과했는데 이에 비해 블레셋 군대의 수효는 병거가 삼만, 마 병이 육천, 그 외 보병의 수는 해변의 모래와 같다고 하였으니 한마디로 블레셋 군대는 수를 헤아릴 수 없는 엄청난 규모였다.

더구나 이스라엘에는 철을 다룰 수 있는 기술이 없어 칼과 창을 가진 자가 거의 없었다. 그러니 두 나라의 군사력은 하늘과 땅 차이다. 거기다 삼상14:2을 보면 사울은 미그론에 있는 석류나무 아래 머물렀다고 했는데 이는 사울이 전의를 잃고 그대로 주저앉아 있었음을 말해 주는 것으로 이스라엘 군대의 사기가 얼마나 형편없었는지를 단적으로 말해주는 것이다.

이러한 암담한 상황에서 요나단은 엄청난 군사력의 차이를 보이는 암담한 현실 속에서, 그리고 믿음과 용기를 잃고 무기력하게 앉아 있는 아버지 사울을 보면서 그도 똑같은 모습으로 절망 속에서 한탄만 하고 있지 않고 오히려 그는 성경의 기록처럼 상황이 절망적일수록 더욱 믿음을 가지고 적진을 향해 나아갔다.

그리고 오늘 본절 에서 보듯 하나님께서는 요나단에게 엄청난 은혜를 베푸셔서 이처럼 놀라운 전과를 거두게 하신다. 이러한 사실은 하나님께서는 역경 속에서도 믿음으로 최선을 다하는 자에게 놀라운 은혜와 능력을 베풀어 주신다는 분명한 증거다.

10:22 또 너희가 내 이름을 인하여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나중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그러므로 우리에게 처한 상황이 사방이 벽으로 둘러싸여 있고 눈앞의 장벽이 너무 높아 감히 어떤 엄두도 나지 않는 암울한 상황이라도 하나님의 백성된 우리는 그럴수록 한숨과 탄식을 거두고 더 큰 용기로 현실과 맞부딪쳐야 한다. 고전15:58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고하며 흔들리지 말며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을 앎이니라

그리고 상황이 어려울수록 더욱 큰 믿음으로 최선을 다하면 오늘 본문에서 보듯 하나님께서는 그러한 자를 위해 더 큰 은혜와 능력을 베풀어 주신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능력과 영광은 인간의 약함 속에서 더 크게 빛나는 법이기 때문이다.고전1:26-29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 있는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27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28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29 이는 아무 육체라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반응형